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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자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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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자원국 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환경 구현을 위해 상하수도, 청소 행정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시민을 배려하는 적극적 민원처리를 통해 시민이 행복한 부천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시민이 안심하는 마실수 있는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
    • 가. 원수 및 정수의 수질검사를 생산과정별로 먹는물관리법에 의거 매일 실시하여 고객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 나. 노후 수도관이나 물탱크 청소 소홀 등으로 인한 수질오염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매월 수도꼭지에 대한 수질검사를 하고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의 수질검사 결과를 매월 공포하겠습니다.
    • 다. 노후된 수도관을 개량하고, 상수도 누수탐사반을 상시 운영하여 도로 누수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라. 상수도 누수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하여 누수 민원처리 기동반을 상시 운영하겠습니다.
    • 노후주택의 녹슨 상수도관에 의한 녹물 출수 불편사항을 해소해 드리고자 「녹물 없는 우리 집 수도관 개량 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 고도정수처리 시설을 조속히 도입하여 수돗물의 신뢰도를 향상하고, 시민들에게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시민을 배려하는 적극적이고 신속한 민원 처리
    • 가. 단수 상황 발생 시 고객의 급수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상급수 차량을 운영하고, 수도요금을 편리하게 납부 할 수 있도록 납부 편의시책(WeTax, 가상계좌, 자동납부, 간단e 납부, 카드자동결제, 카드결제, 자동이체, OCR, 계좌이체)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나. 쓰레기 수거 및 처리에 관련한 민원은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현장 확인 조치하며, 처리담당자 실명제를 통해, 시민 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하는 청소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3. 신뢰받는 수도요금 부과 및 스마트원격검침시스템 구축
    • 가. 상수도 검침을 격월 20일에서 다음달 5일까지 실시하겠으며, 요금고지서는 납기 만료 10일 전까지 고지하여 고객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나.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보편화에 발맞추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카카오 알림톡 고지 등 다양한 납부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다. 디지털 계량기와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스마트원격검침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누수 예보 모니터링을 운영, 누수 조기 발견 및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4. 체계적인 하수도 관리로 깨끗하고 쾌적한 수변환경도시 조성
    • 가. 굴포 하수처리 시설에서 생산하는 하수처리 재이용수를 하천(상동시민의 강, 심곡천, 삼정천) 유지용수로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굴포 및 역곡 공공하수처리시설의 하수처리수 재이용 확대방안을 위한 계획 수립과 외부자원 확보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나. 하수처리장 방류수질을 법정 기준인 BOD 10ppm보다 낮은 4ppm 이하로 운영하고 그 수질을 월 1회 하수처리장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5. 안전하고 쾌적한 생태하천ㆍ수변 공간 조성
    • 가. 하천시설물의 주기적인 점검 · 정비 및 수변공간 내 녹지공간 환경개선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시민휴식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 나. 훼손된 하천복원을 통하여 시민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친수공간을 제공하고 통수단면 확대로 치수 안전성을 확보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생태하천을 조성하겠습니다.
  6.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환경도시 조성
    • 가. 자원순환도시 조성을 위해 재활용가능자원의 올바른 분리배출 유도하고 고품질 자원화를 위해 폐자원 수거보상제 정착과 재활용품 선별장 운영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자원순환 의식 제고를 위해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캠페인 등 민․ 관 협력을 강화해 나아가겠습니다.
    • 나. 음식물류 폐기물의 신속하고 안정적 수거ㆍ처리(자원화) 및 올바른 배출문화 정착 추진으로 쾌적한 주민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다. 쓰레기 소각과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을 측정하여 부천시 홈페이지, 부천시 자원순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다이옥신 : 연 2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제공부서 및 연락처

서비스 제공부서 및 연락처 표
서비스명 제공부서 전화번호 FAX
납부편의제도, 체납관리 수입관리팀 625-3232 625-3229
수도검침, 고지서, 이의신청 수도요금팀 625-3241
상수도 도로누수 방지 및 누수처리 누수수리팀 625-3311 625-3289
물박물관 운영 정수행정팀 625-3399 625-3349
수질검사, 수돗물품질인증제 정수팀
먹는물검사팀
625-3352
625-3388
하수처리장 운영, 신재생에너지사업 하수처리팀 625-4964 625-4959
하수관 정비 하수시설팀 625-4971
소하천정비종합계획, 지하수개발이용신고 하천계획팀 625-4983 625-4989
생태하천복원사업
(여월천,역곡천 등) 추진
하천시설팀 625-4991
생활쓰레기 수거,
가로 및 골목길 청소
청소행정팀 625-3183 625-3189
재활용품 분리수거 편의제공 재활용팀 625-3191
음식물쓰레기 수거 및 처리 폐기물자원팀 625-3203
대기오염물질 점검‧관리 시설관리팀 625-3207

최종수정일 : 2025-01-21

  • 정보제공부서 : 민원과 민원팀
  • 전화번호 : 032-625-2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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