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자원국 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환경 구현을 위해 상하수도, 청소 행정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시민을 배려하는 적극적 민원처리를 통해 시민이 행복한 부천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이 안심하는 마실수 있는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
- 가. 원수 및 정수의 수질검사를 생산과정별로 먹는물관리법에 의거 매일 실시하여 고객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 나. 노후 수도관이나 물탱크 청소 소홀 등으로 인한 수질오염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매월 수도꼭지에 대한 수질검사를 하고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의 수질검사 결과를 매월 공포하겠습니다.
- 다. 노후된 수도관을 개량하고, 상수도 누수탐사반을 상시 운영하여 도로 누수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라. 상수도 누수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하여 누수 민원처리 기동반을 상시 운영하겠습니다.
- 마 노후주택의 녹슨 상수도관에 의한 녹물 출수 불편사항을 해소해 드리고자 「녹물 없는 우리 집 수도관 개량 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 바 고도정수처리 시설을 조속히 도입하여 수돗물의 신뢰도를 향상하고, 시민들에게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을 배려하는 적극적이고 신속한 민원 처리
- 가. 단수 상황 발생 시 고객의 급수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상급수 차량을 운영하고, 수도요금을 편리하게 납부 할 수 있도록 납부 편의시책(WeTax, 가상계좌, 자동납부, 간단e 납부, 카드자동결제, 카드결제, 자동이체, OCR, 계좌이체)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나. 쓰레기 수거 및 처리에 관련한 민원은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현장 확인 조치하며, 처리담당자 실명제를 통해, 시민 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하는 청소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신뢰받는 수도요금 부과 및 스마트원격검침시스템 구축
- 가. 상수도 검침을 격월 20일에서 다음달 5일까지 실시하겠으며, 요금고지서는 납기 만료 10일 전까지 고지하여 고객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나.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보편화에 발맞추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카카오 알림톡 고지 등 다양한 납부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다. 디지털 계량기와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스마트원격검침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누수 예보 모니터링을 운영, 누수 조기 발견 및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 체계적인 하수도 관리로 깨끗하고 쾌적한 수변환경도시 조성
- 가. 굴포 하수처리 시설에서 생산하는 하수처리 재이용수를 하천(상동시민의 강, 심곡천, 삼정천) 유지용수로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굴포 및 역곡 공공하수처리시설의 하수처리수 재이용 확대방안을 위한 계획 수립과 외부자원 확보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나. 하수처리장 방류수질을 법정 기준인 BOD 10ppm보다 낮은 4ppm 이하로 운영하고 그 수질을 월 1회 하수처리장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쾌적한 생태하천ㆍ수변 공간 조성
- 가. 하천시설물의 주기적인 점검 · 정비 및 수변공간 내 녹지공간 환경개선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시민휴식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 나. 훼손된 하천복원을 통하여 시민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친수공간을 제공하고 통수단면 확대로 치수 안전성을 확보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생태하천을 조성하겠습니다.
-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환경도시 조성
- 가. 자원순환도시 조성을 위해 재활용가능자원의 올바른 분리배출 유도하고 고품질 자원화를 위해 폐자원 수거보상제 정착과 재활용품 선별장 운영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자원순환 의식 제고를 위해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캠페인 등 민․ 관 협력을 강화해 나아가겠습니다.
- 나. 음식물류 폐기물의 신속하고 안정적 수거ㆍ처리(자원화) 및 올바른 배출문화 정착 추진으로 쾌적한 주민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다. 쓰레기 소각과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을 측정하여 부천시 홈페이지, 부천시 자원순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다이옥신 : 연 2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제공부서 및 연락처
서비스명 | 제공부서 | 전화번호 | FAX |
---|---|---|---|
납부편의제도, 체납관리 | 수입관리팀 | 625-3232 | 625-3229 |
수도검침, 고지서, 이의신청 | 수도요금팀 | 625-3241 | |
상수도 도로누수 방지 및 누수처리 | 누수수리팀 | 625-3311 | 625-3289 |
물박물관 운영 | 정수행정팀 | 625-3399 | 625-3349 |
수질검사, 수돗물품질인증제 | 정수팀 먹는물검사팀 | 625-3352 625-3388 | |
하수처리장 운영, 신재생에너지사업 | 하수처리팀 | 625-4964 | 625-4959 |
하수관 정비 | 하수시설팀 | 625-4971 | |
소하천정비종합계획, 지하수개발이용신고 | 하천계획팀 | 625-4983 | 625-4989 |
생태하천복원사업 (여월천,역곡천 등) 추진 | 하천시설팀 | 625-4991 | |
생활쓰레기 수거, 가로 및 골목길 청소 | 청소행정팀 | 625-3183 | 625-3189 |
재활용품 분리수거 편의제공 | 재활용팀 | 625-3191 | |
음식물쓰레기 수거 및 처리 | 폐기물자원팀 | 625-3203 | |
대기오염물질 점검‧관리 | 시설관리팀 | 625-3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