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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애아동의 특수 휠체어 구입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으로 수 장애아동의
    정상적 신체 발달을 지원합니다.
장애인보조기기렌탈서비스
항목 내용
목적
  • 지체 및 뇌병변, 척수장애 아동 등에게 맞춤형 보조기기를 대여하고 이를 지속 관리함으로써 기기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고 정상적인 신체발달을 지원
이용대상

(소득·연령·욕구·중복기준 모두 충족)

소득기준 없음
연령기준 만 24세이하
욕구기준
  • 장애판정을 받은 지체 및 뇌병변 장애 아동청소년, 척수장애 또는 근위축증으로 의사 소견서 및 진단서 발급이 가능한 아동·청소년
    (단, 6세미만의 지체 뇌병변 장애가 예견되어 동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의사진단서가 있는 경우 인정)
  • [장애인복지법]상 정신적 장애로 장애등급 판정을 받았더라도 지체 및 뇌병변 장애를 수반하는 중복장애인 경우 시군구에서 발행하는 "장애인등록증 (부장애: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을 제출할 경우 서비스 대상자로 인정
    ※ 정신적 장애 : 발달장애(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정신장애(정신장애인)
우선순위 없음
중복제한 없음
제공기관
기     준
제공기관 '사회서비스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의거 등록된 기관
제공인력
  •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인력 자격기준 고시’에 의한 ‘장애인 보조기기 렌탈서비스’에 적합한 인력 <①, ②의 기준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자>
  • ① 장애인활동보조, 요양보호사, 기기 리폼 관련 자격자, 재활공학전문가
  • ② 다음 중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는 자
    1. ㉮ 전문학사 이상 학위 취득 후 재활공학 관련 또는 장애인 렌탈서비스 분야 실무경력 1년 이상인 자
    2. ㉯ 학사 이상 학위 취득 후 재활공학 관련 또는 장애인 렌탈서비스 분야 실무경력 6개월 이상인 자
    3. ㉰ 석사 이상 학위 취득 후 재활공학 관련 또는 장애인 렌탈서비스 분야 실무경력 3개월 이상인 자
  • ※ “군” 단위 지역과 ‘성장촉진지역’은 실무경력이 없더라도 제공인력의 자격을 갖춘 것으로 인정
지원기간 및 재판정
  1. ① 기 간 : 12개월
  2. ② 재판정 : 재판정 5회 (최대 72개월 이용)

    ※ 단, 신규이용자에게는 대기자 비율에 따라 시군구에서 재판정 결정

서비스 횟수/가격/결제
  • ① 서비스 시간 및 횟수
    1. ㉮ 서비스 횟수 : 렌탈 12개월 / 정기점검 연 2회 / 수시점검(제한없음)
    2. ㉯ 집단규모 : 1:1(동일 제공인력이 담당하는 이용자 간 점검·유지보수 등 실제 서비스 시간이 중복되어서는 안됨)
  • ② 월 12만원(정부지원금 + 본인부담금)
월 12만원(정부지원금 + 본인부담금)
구분 정부지원 본인부담
1등급(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108,000원(90%) 12,000원(10%)
2등급(기준중위소득140%이하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가 아닌 자) 96,000원(80%) 24,000원(20%)
3등급(기준중위소득140%초과) 84,000원(70%) 36,000원(30%)
  • ※ 장애아동이 2명 이상이 있는 가구의 경우 본인부담금 한등급씩 하향조정(3등급→ 2등급, 2등급→1등급)
서비스 내용 및 절차
  • ① 서비스 내용
① 서비스 내용
구분 서비스 내용 비고
기본 서비스
  • ㉮ 보조기기 대여 및 성장단계별 맞춤 지원대상 장애 아동의 성장단계에 적합한 맞춤형 보조기기 대여 및 성장 단계에 따른 맞춤 지원 서비스
  • ㉯ 점검 및 유지보수
    • 정기점검 : 반기별 최소 1회 (예 : 교환, 부품교체, 프레임 변경, 맞춤 보정 등)
    • 수시점검 : 정기점검 외 점검·유지보수 (예 : AS, 소모품 교환, 수리, 교정 등)
  • ㉰ 상담 및 정보제공
    • 초기상담 : 대상 아동의 장애유형 및 상태 파악, 이용자 및 보호자 욕구 조사, 적정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제공, 치수측정 등
    • 수시상담 : 보조기기 이용 상담, 불만 처리, AS 상담 등
-
  • ② 서비스 제공절차
    • 1단계 : 시작 시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의무실시
    • 2단계 : 계약체결, 맞춤형 보조기기 인도 및 대여 서비스 제공
    • 3단계 : 점검 및 유지보수, 상담 및 정보제공, 교환·회수 등 사후관리
      (종료 시,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의무 검사 실시)
유의사항
  • ① 등록유형 : 재가방문형
  • ② 결제시기 : 월별결제(실시간결제 제외사업)
  • ③ 효과성 검증 : 사전·사후검사 2회 이상(시작 전, 종료 시)
  • ④ 서비스 만족도(모니터링) 조사 실시 : 연 2회 (반기별 실시)
  • 정보제공부서 : 복지정책과 생활안정팀
  • 전화번호 : 032-625-2827
문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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