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사-대곡선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 이미지
  • 전자점자 다운로드 이미지
  • 소사 ~ 원시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남서부지역의 교통편의 및 지역균형발전에 기여
  • 안산선, 경인선, 경의선 연결로 남북간 간선철도 수송체계 확립으로 경부축의
    물류분담 기능 확보

노선도

소사~대곡선 기본설계 노선도(DS01 : 김포공항, DS02 : 원종역, DS03 : 부천종합운동장역)

소사 ~ 대곡선 기본설계 노선도(DS01 : 김포공항, DS02 : 원종역, DS03 : 부천종합운동장역)

사업개요

  • 사업구간 : 부천(소사) ~ 김포공항 ~ 고양(대곡)
  • 사업연장 : 18.36㎞(부천시 구간 : 6.28㎞)
  • 정거장 : 총 5개소(부천시 2개소 : 부천종합운동장역, 원종역)
  • 사업비 : 1조 5,557억원(부천구간 5,365억원)
  • 공사기간 : 2006년 ~ 2023년
  • 사업시행자 : 국토교통부 철도투자개발과(사업시행자 : 서부광역철도(주))
  • 사업방식 : 임대형 민자사업(BTL, 준공시 소유권 국가 귀속, 준공 후 20년간 민간에서 운영)

그간의 추진현황

  • 2007.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완료
  • 2008. 5.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8-192호)
  • 2008.12. : BTL 대상사업 선정
  • 2009.12. : BTL 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9-1299호)
  • 2012. : 사업추진방식(일반/광역철도) 결정 지연으로 실시설계 중단
    • [국토교통부→일반철도(국비100%) vs 기획재정부→광역철도(국비75%, 지방비25%)
  • 2013 ~ 2014 : 예산 편성시 국회 예결위 부대의견 제시
    • [일반철도로 추진하되, 사업비는 국고 90%, 지방자치단체 10% 비율로 분담]
  • 2014.10. : 국회·정부·지방자치단체(서울시, 경기도) 합동 간담회 실시 → 대곡소사선 ‘지방비 10% 분담’ 전격 합의
  • 2015.1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기재부) 승인 및 실시협약 체결
  • 2016. 6. : 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
  • 2021. 5. : 국토부 역명심의위원회 DS02정거장 ‘원종역’ 가결
  • 2021. 6. : 실시계획변경(7차) 고시(사업기간 ~2023.1.31.)
  • 2021. 4분기 : 부천구간(소사~원종) 공정률 100%
  • 2023. 1. : 실시계획변경(9차) 고시(사업기간 ~2023.6.30.)
  • 2023. 7. 1 : 전 구간 개통

최종수정일 : 2024-11-14

  • 정보제공부서 : 교통정책과 철도정책팀
  • 전화번호 : 032-625-3853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