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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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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업

  • 일반상담 : 고충 상담 및 복지 정보제공 등
  • 전문상담 ; 우울 및 정신적 어려움이 심각한 경우 전문상담기관 연계 등
  • 동료상담 : 찾아가는 동료상담(계획 중)

사례관리

  • 맞춤형 사례관리 : 복합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 통합지원 상담
  • 서비스연계 : 내·외부 자원연계

사례관리사업 안내

  • 사례관리사업은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가족이 이를 극복하고 더 나은 삶이 되도록 상호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일정 기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
  • 대상 :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장애가족이면서 저소득 계층으로 사례관리 선정기준에 의거 대상자로 판정된 사람
    • 제외대상 : 타법령 및 국가예산에 의해 유사한 서비스를 받은 자
  • 실천과정
    실천과정 흐름도
    • 대상자 접수
    • 욕구 조사
    • 대상자 구분 및 선정
      사례관리 대상가구
      • 사례 회의
      •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 서비스 제공 및 점검
      • 종결
      • 사후관리
      서비스연계 대상가구:
      • 서비스연계 실시
      • 서비스 점검
      • 사후관리
  • 사례관리는 센터의 일방적인 서비스제공이 아니라 당사자와 지역사회전문기관이 협력하는 실천과정입니다.
  • 이를 통해 지역사회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족역량강화사업

  • 가족(부모)교육 : 장애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교육 및 복지자원 정보제공
  • 자조모임 ; 장애가족 어려움에 대한 공감, 양육 정보 공유, 사회적 지지 체계 구축
  • 가족관계증진 : 지속적인 돌봄으로 인한 가족 갈등 등 가족역기능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휴식지원 : 돌봄 및 부양 스트레스 경감,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여가문화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홍보 및 네트워크

  • 장애인식개선캠페인 : 장애인과 지역주민이 함께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캠페인
  • 협력기관 네트워크 : 장애인가족 지원사업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기관 발굴 및 협력체계 조성

최종수정일 : 2025-05-14

  • 정보제공부서 :
  •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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