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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격이전의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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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대 : 경인선과 부천의 탄생

    1899년 경인선(노량진~제물포)이 개통으로 ‘철도’가 한반도에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경인선 철도 주변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도시화가 확산됨에 따라 복숭아, 포도와 같은 근교 농업도 서서히 발전하기 시작했다.

    부천지역 또한 경인선의 첫 노선 중 하나였던 소사역을 중심으로 복숭아 농사가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1914년 조선총독부의 부군통폐합에 따라 인천부, 부평군, 강화군, 남양군을 통합한 ‘부천군’이 역사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1931년 4월에는 계남면이 소사면으로 개칭되었는데, 1941년 1월에는 소사읍으로 승격되었다.

    <1914년 경기도 부군폐합에 관한 건(국가기록원)>
  • 1960년대 : 부천의 산업화

    1962년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이 실시되면서 부천 지역은 경인지구의 중간지대로서 본격적인 산업화, 도시화를 겪게 된다.

    특히 부천 지역 인근에는 구로수출산업단지, 서울온수산업단지, 인천수출산업공단 등 대표적인 산업공단들이 위치하였고, 관내에도 1962년 아이디얼미싱, 1964년 유니온, 1965년 현대약품, 1967년 태양연와, 1968년 건진기업, 신한일전기 등의 대표적인 기업들이 입지하였다.

    <1961년 유한양행소사공장(국가기록원)>
  • 1960년대 후반 : 교통망의 핵심지역으로 부상하다

    1965년, 경인선 철도의 복선화가 진행되었고, 제2차 경제개발5개년계획에 서울-인천간 유료고속도로 건설계획이 포함되었다.

    1967년 3월 24일 착공한 경인고속도로는 1968년 12월 21일 개통되었으며, 한국의 ‘고속도로’ 시대가 막을 올리게 되었다.

    부천은 경인철 부설, 경인선 복선화, 경인고속도로 개통을 거치며 서울-경기-인천을 이어주는 교통망의 핵심지역으로 부상하였다.

    또한 서울에 위치한 공장이 택지개발, 지가상승 등의 이유로 교통이 편리한 부천지역으로 이전하면서 기업체 수와 근로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1968년 부천지구토지구획정리사업 및 고속도로사업기공식(국가기록원)>
  • 1970년대 : 시 승격과 도시화

    1973년 부천시 시 승격과 1974년 경인전철의 개통은 부천시의 유동인구가 거주인구로 변화하는 현상을 잘 보여준다.

    이 시기 김포군 오정면(24.90㎢)이 부천시로 편입되었고, 서울의 지가 상승과 공해업소 이전방침에 따른 서울 소재 제조업체의 이전으로 인구의 대폭적인 유입이 이루어졌다.

    1980년에는 부천시 인구가 22만 1,475명으로 증가하여, 연평균 증가율이 15.2%로 지난 5년 동안 2배로 증가하였다.

    <1979년 부천역 플랫폼 전경>

최종수정일 : 2024-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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