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교통체증과 미세먼지 없는 스마트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1-14
안녕하십니까! 경기도 대변인 김용입니다. 최근 거리에서 전동킥보드나 전동휠을 이용하는 도민의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모빌리티는 전기를 이용한 친환경 무공해 교통수단으로 도시 교통 혼잡,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을 줄이는 획기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스마트모빌리티는 2016년 6만대 판매에서 연평균 12.8%씩 성장, 2022년에는 20만대 판매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에 경기도는 증가하는 스마트모빌리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모빌리티 비전과 전략을 마련했습니다. 경기도는 ‘교통체증과 미세먼지 없는 스마트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해 3대 추진전략과 7개의 실행과제를 수립하고, 사업계획 초기부터 마무리까지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스마트모빌리티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먼저,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디자인 개발과 안전주행 등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여 스마트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또한, ‘미래 자족형 3기 신도시 조성을 위한 TF’를 운영하여 스마트모빌리티 정책을 구체화하고 3기 신도시 지구계획에도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모빌리티 이용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스마트모빌리티 공유서비스 실증특례에 의해 지난 11월 8일부터 화성 동탄2 신도시의 자전거도로에서 전동킥보드를 탈 수 있게 됐습니다. 12월 초에는 시흥 시화 산단에서도 실증사업을 개시할 계획입니다. 2020년 준공 예정인 경기행복주택 성남 판교, 광교 원천, 동탄 호수공원 단지에는 동별 주 출입구 등에 스마트모빌리티 전용 주차장을 시범 설치합니다. 향후 총 10개 지구를 대상으로 설치를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전철역, 공공청사 등에 스마트모빌리티를 선도적으로 도입하겠습니다. 전철역, 버스정류소 등 대중교통 환승거점과 공공청사, 박물관, 미술관 등 생활편의시설에 차양막, 충전기, 거치대가 있는 스마트모빌리티 전용 주차장을 2020년에 설치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하남 미사역 환승센터 내에는 스마트모빌리티 보관함을 설치합니다.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도민들께서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도내 학교 150곳에 도비 지원으로 실내체육관이 세워집니다. 이곳에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을 설치할 수 있도록 교육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법률의 개정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겠습니다. 스마트모빌리티가 자전거도로에서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교통법」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법」의 조속한 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지속 건의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경기도는 ‘교통체증과 미세먼지 없는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도민들께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스마트모빌리티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경기도,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이전글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 일반기업·소상공인 지원 규모 465억 확대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