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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광장] 당신의 빚, 괜찮은가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2-14
박성애 경기도 서민금융복지팀장은 “아무리 노력해도 빈곤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는 분들을 돕는 것이 정부와 지자체가 해야 할 일”이라며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소개했다.  ⓒ 경기뉴스광장 허선량


지난 9일 열린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은 우리 사회의 심각한 빈부격차 문제를 풍자하고 있다. 박성애 경기도 서민금융복지팀장은 “이 영화 속 주인공처럼 아무리 노력해도 빈곤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는 분들을 돕는 것이 정부와 지자체가 해야 할 일”이라며 “경기도는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통해 누구에게도 말하기 힘든 경제적 고민의 해결을 돕고 있다”고 소개했다.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금융상담이 필요한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경기도콜센터(120),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대표번호(1899-6014)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g-counseling.gcgf.or.kr)에서 예약 신청 후 상담받을 수 있다.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금융취약계층에게 금융복지 상담을 제공, 도민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있다.   ⓒ 경기뉴스광장


■ 재무상담부터 빚 고민까지 전문가가 심층상담 진행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금융취약계층을 비롯한 도민들을 대상으로 금융복지 상담을 제공, 경제적 자립을 돕고 있다. 주요 기능은 크게 ▲채무조정 지원 ▲재무상담 ▲복지연계서비스로 나뉜다. 첫 번째로, 채무조정은 정상적으로 상환하기 힘든 채무를 조정해주는 제도로,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채무조정 서비스와 법원을 통한 개인회생·파산 제도가 있다.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에서는 전문상담사가 개인에게 적합한 채무조정제도를 추천하고, 서류 준비와 법원 접수 등의 절차를 돕는다. 두 번째로, 재무상담은 개인의 자산상태와 수입·지출 흐름을 분석해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지출계획과 저축 목표를 세워야 하는지 제안함으로써 건전하고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사회초년생 등 계획적인 재무관리를 원하는 도민들에게 좋은 기능이다. 세 번째로, 복지연계서비스는 상담의 주목적인 채무조정이나 재무상담 외에 주거·일자리 등 복지제도가 필요한 경우 관련기관과 연결해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복지혜택이 가능한데도 방법을 몰라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도민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가 관련 기관과 연결해 복지서비스를 제공받도록 돕고 있다. 박성애 팀장은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개인회생 및 파산 진행시 1인당 50만 원 한도에서 법무비용을 지원하고, 채무자 대리인 변호사 선임 비용은 1인당 30만 원 한도에서 지원한다”면서 “또한 경기도의 각종 복지제도와 연계해 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회생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지난 2015년 5월 처음 설립된 이후 현재까지 중앙센터 1곳, 지역센터 11곳 등 총 12곳이 운영되고 있다.  ⓒ 경기뉴스광장


■ 관계기관 협력 통한 복지연계로 금융소외계층 지원 #. 제조업을 창업했다가 매출 부진으로 폐업한 A씨는 사업장의 기계는 물론 주택까지 처분했음에도 채무를 상환하지 못했다.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은 A씨는 개인파산 신청 전 채무상환을 위한 경위 등을 법원에 충분히 소명해 면책결정을 받았다. 독촉 및 추심에서 벗어난 A씨는 정상정인 경제 활동을 위한 취업에도 성공했다. #. B씨는 당뇨 및 고혈압 치료 및 수술로 근로가 불가했으며, 배우자 또한 허리디스크로 일을 할 수 없었다. B씨는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심층상담을 통해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무료소송구조 지원을 받아 법원에 파산 신청을 할 수 있었다. 또한 경기도 법무담당관실과 연계해 채무자대리인을 선임해 대부업체의 독촉과 추심에서 해방됐다. 가계부채, 채무, 불법추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을 돕기 위한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지난 2015년 5월 처음 설립된 이후 현재까지 중앙센터 1곳, 지역센터 11곳 등 총 12곳이 운영되고 있다. 방문 가능한 지역센터는 권역별로 서부(안양·안산·부천), 남동부(수원·용인·평택·광주), 북부(고양·구리·의정부·파주)에 운영 중이다. 지난 2019년에는 총 9,612명에게 1만3,687건의 상담을 제공했다. 그중 채무조정 상담이 8,798건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재무상담은 2,424건, 복지상담은 512건을 제공했다.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접수된 채무조정은 총 695건으로 1,419억 원에 해당한다. 또 채무자가 채권자를 직접 상대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채무자 대리인제도는 총 30건에 대해 변호사 선임을 완료했다. 이 밖에도 자체 PPT교육 자료를 제작해 금융취약계층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추진했으며, 인지도 제고를 위해 지하철 1호선 및 G-BUS 광고를 시행하고 상담사례를 담은 사례집을 발간하기도 했다. 센터 방문이 어려운 도민은 직접 찾아가 상담하고, 생활취약자를 대상으로 법원이나 신용회복위원회를 함께 방문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동행지원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성과.  ⓒ 경기뉴스광장


■ “도내 전 시군으로 센터 확대해 사각지대 없앨 것” “지난해 12월 진행된 서비스 이용자 대상의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는 상담서비스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물음에 83%가 ‘매우 만족’, 상담사 친절도에는 92%가 ‘매우 만족’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이용을 원하는 경우, 간단한 상담은 전화로 진행할 수 있으며, 인터넷 상담과 방문 상담도 가능하다. 박성애 팀장은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방문하면 금융업계에서 오랫동안 근무했던 전문가들로부터 1시간 정도의 심도 있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나 전화로 미리 시간을 정해 예약하면 기다릴 필요 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면서 도민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박 팀장은 또 “도내 12개소의 센터가 운영 중이지만 여전히 센터 미설치 지역이 존재하는 상황이다. 장기적으로 도내 모든 31개 시군에 센터를 개소하는 방안을 검토,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경기도는 신용등급 7등급 이하 극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액금융 지원사업을 올 상반기 중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생계급여가 절실한 도민에게 300만원까지 연 1%대의 저이율로 대출해준다. 박성애 팀장은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찾았으나 복지제도나 대출지원 조건에 부합하지 않아 어려움을 호소하는 민원을 접할 때가 있다. 특히나 신용등급 때문에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지 못하는 내담자들이 많아 소액금융 지원사업을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서민금융복지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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