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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지하화추진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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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지하화추진사업

  • 사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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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표
구분 전체 사업구간 부천시 구간
연장거리 23.9㎞ 6.6㎞
역사수 19개 역사(구로역 ~ 도원역) 5개 역사(역곡역 ~ 송내역)
예상 사업비 약 6조 5,563억원 약 1조 8,200억원
면적 1,076,300㎡ 260,100㎡
관련지자체(5개)

부천시 구로구 부평구 남동구 미추홀구

  • 추진실적
    • 2008. : 경인선 지하화 검토요청(한국철도공사)
    • 2009. 10. : 「수도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 경인선 지하화 구상 논의
    • 2013. 8. 29. : 경인선 지하화 추진 5개 지자체 국ㆍ단장 회의 개최
    • 2013. 9. 10. : 경인선 지하화 부천시 추진위원회 발족식 개최
    • 2013. 11. 12. : 경인선 구간 자치단체장 간담회 실시
      • 참 석 자 : 구로구청장, 부천시장, 부평구청장, 남동구청장, 미추홀구청장 (5명)
      • 회의결과
        • 경인선 지하화 공동추진 부천시 주관기관 선정
        • 공동추진 양해각서 체결 합의 및 시기
    • 2013. 12. 18. : 경인선 지하화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서 체결
      ☞ 경인선 구간 5개 자치단체장 및 시(구)의회 의장 협약서 체결
    • 2014. 2. 4. : 민간단체 추진위원장 간담회 실시(1차)
    • 2014. 2. 24. : 경인선 지하화 100만시민 서명운동 선포식 개최
      • 주 관 : 경인선 지하화 통합추진위원회
      • 장 소 : 부천역 남부광장
      • 참 석 자 : 175명 (자치단체장, 국회의원 및 지자체별 추진위원)
      • 서명기간 : 2014. 02. 24. ~ 03. 31.(36일간)
      • 서명방법 : 오프라인 / 온라인(전자서명 병행)
    • 2014. 4. 8. : 통합추진위원회 및 지자체 실무협의회 개최(2차)
    • 2014. 5. 15. : 통합추진위원회 및 지자체 실무협의회 개최(3차)
      • 참 석 자 : 8명(자치단체별 추진위원장 및 담당과장)
      • 서명운동 실적
        서명운동 실적 표
        구 분 구로구 부천시 부평구 남동구 미추홀구
        추진목표 100만명 154,000명 312,000명 201,000명 184,000명 149,000명
        추진실적 1,020,322명 166,442명 318,534명 201,796명 184,259명 149,291명
    • 2014. 7. 18. : 100만 시민 서명부 전달식 및 중앙정당 제출
      • 주 관 : 경인선 지하화 통합추진위원회
      • 장 소 : 국회의원회관 정론관
      • 참 석 자 : 18명(지역구 국회의원 및 자치단체장, 자치단체별 추진위원장)
      • 주요내용
        • 경인선 지하화 촉구 건의문 발표 및 공약채택 청원
        • 새누리당 및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사 방문 서명부 전달
    • 2014. 9. 22. : 경인선 지하화 기본구상용역 예산확보(제3회 추경)
    • 2014. 12. 18. : 인천시 미추홀구 경인선 지하화 기본구상용역 예산확보
    • 2015. 1. 23. : 자치단체별 용역분담금 납부
    • 2013. 12. ~ 2015. 3. : 경인선 지하화 실무협의회 7회 실시
    • 2015. 7. 21. : 경인선 지하화 기본구상 및 타당성 연구용역 발주
      • 인천시와 정책적 공조를 위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과업수행
      • GTX 사업과 경인선 지하화 연계방안 모색 및 지하화 사업추진 및 정책과제 발굴
    • 2016. 11. : 기본구상 및 타당성 연구용역 준공
    • 2017. 3. : 경인선 지하화, GTX-B 추진 간담회(국토부 용역결과물 제출 및 건의) → 국토교통부 장기적 검토 대상
    • 2017. 6. : 국책사업 연계 추진(낙후된 철도 주변 도시재생)
    • 2017. 8. : 지자체 실무협의회 개최
    • 2019. 4. : 철도지하화 지상부지 개발 통합사업 특별법안 발의(지역구 국회의원)
    • 2019. 11. :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현미 장관 ‘타당성 확보 어려움’
    • 2020. 7. : 「도시재생과 경인선 철도시설의 효율적 연계방안 사전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진행(국토부)
    • 2021. 3. :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국회의원 참석)
                   -사업성(편익) 확보 방안 마련, GTX-B 연계 방안 검토 등 요청
    • 2021.12. : 「철도시설 및 역세권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제도개선」연구 용역 발주(국토부)
    • 2024. 1. :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

지상철도 문제점 및 해결방안

<문제점>

  • 철도변 소음/진동 피해 극심

    철도변 소음/진동 피해 극심

  • 도심지 남·북 지역단절(양극화 심화)

    도심지 남·북 지역단절(양극화 심화)

  • 교통단절에 따른 정체 및 손실 발생

    교통단절에 따른 정체 및 손실 발생

<해결방안>

  • 철도부지 공원화 녹지체계 구축

    철도부지 공원화 녹지체계 구축

  • 역세권 연계한 지역 커뮤니티 센터 조성 등

    역세권 연계한 지역 커뮤니티 센터 조성 등

  • 보행자 전용도로, 야외이벤트, 휴게공간 제공

    보행자 전용도로, 야외이벤트, 휴게공간 제공

기대효과

  • 철도 지하화를 통한 지역균형발전 도모 및 삶의 질 제고
  • 단절된 지역사회를 연결하여 상생과 소통의 사회, 문화 형성
  • 도로교통 관련 투입예산 절감 및 녹색교통 인프라 구축
    • (부천구간 지상부 공원화시 약 241,140㎡ 면적증가 ☞ 중앙공원 2배 면적)

서명운동 홍보전단

서명운동 홍보전단 이미지
경인선 지하화 해당 지자체 시동 걸었다!
경인선 지하화, 우리 미래의 과제입니다!
5개 자치단체장 지하화 추친 업무협약(MOU) 체결!
중앙정부 지하화 강력추진 촉구 건의!
경인선 지하화는 미래지향적인 도시공간 창출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국책사업입니다.
경인선은 우리시를 남북으로 단절시켜 균형적인 도심발전을 막는 핵심적 장애요인
지하화로 확보가능한 지상 철도부지는 시민편의시설 및 지하화 재원확보를 위한 개발 검토
"경인선 철도 지하화를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경인선 지하화 추진구간 (구로역~도원역)

  • 도원
  • 제물포
  • 도화
  • 주안
  • 간석
  • 동암
  • 백운
  • 부평
  • 부개
  • 송내
  • 중동
  • 부천
  • 소사
  • 역곡
  • 온수
  • 오류동
  • 개봉
  • 구일
  • 구로

최종수정일 : 2024-02-15

  • 정보제공부서 : 교통정책과 철도정책팀
  • 전화번호 : 032-625-3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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