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복사골부천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복사골부천상세조회테이블
똑버스, 호출하면 바로 달려갑니다

똑똑하게 이용하는 버스

똑버스, 호출하면 바로 달려갑니다

고강본동·고강1동, 옥길동·범박동 일원 운행

 

 

고강동, 옥길동 등 교통취약지역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운행을 시작한 똑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서 ‘똑버스’로 부르는 이 버스는 앱을 통해 호출해서 이용하면 된다. 똑버스는 똑똑하다. 그래서 일정한 노선이나 정해진 운행 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 및 사전 예약에 대응하여 탄력 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교통서비스(DRT: Demand Responsive Transit)이다. 똑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경기교통공사의 통합교통 플랫폼 ‘똑타’ 앱을 깔아야 한다. 그 후 목적지를 정한다. ‘호출하기’를 누르고 결제할 교통카드를 등록한다. 그럼 “○○까지 이동 해주세요” 라는 문구와 함께 타야 할 정류장을 알려준 다. 버스를 이용할 때 일반 버스처럼 교통카드를 찍으면 차량 내부의 모니터로 내가 앉아야 할 자리까지 지정해 준다. 이 똑똑한 버스는 AI를 기반으로 하기에 버스노선이 아닌 승객들이 도착할 곳을 최단 거리로 찾아 이동한다.

 

부천시 똑버스는 지난 4월 23일부터 29일까지 시범 운행을 마치고 4월 30일부터 정식 운행을 하고 있다. 쏠라티와 카운티가 고강본동·고강1동 일원에 3대, 옥길동·범박동 일원에 2대가 운영된다. 요금은 일반버스 요금과 같으며 다른 교통기관과 연계해 환승도 된다.

 

 

다만 이 똑버스는 똑타앱을 이용하지 않고 현장에서 바로 타거나 현금 승차는 불가하다. 이와 더불어 똑버스는 소형 승합차로 운영되어 운영비도 절감되고 상시 코스가 있는 것도 아니기에 운영회사의 손실을 줄일 수있다. 또한 승객들도 앱을 통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탈 수 있으니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들어 편리하다.

 

한 어르신은 “58번 버스가 없어진다고 해서 앞으로 딸네 집 어찌 가나 걱정했는데, 이제 부르면 바로 오는 똑버스를 타면 되니 정말 좋다.” 라고 말하며 흐뭇해 하셨다.

 

정선주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복사골부천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이색 결혼식을 꿈꾸는 당신! 부천에서 특별한 전통혼례 어때요?
다음글 맨발로 흙길을 걷는 사람들
  • 정보제공부서 : 홍보담당관 미디어홍보팀
  • 전화번호 : 032-625-2147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