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자치 경찰제, 뭐가 달라진걸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0-26
자치경찰제의 시작으로 경찰은 창설 72년 만에 큰 변화를 맞이 하였습니다. 지방분권 이념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경찰권을 부여하는 것이 자치경찰제인데, 그렇다면 우리 도민들의 삶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자치경찰제  ⓒ 반혜진 기자


2021. 7.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자치경찰제, 도대체 무엇이 달라진걸까?

자치경찰제  ⓒ 반혜진 기자


1. 자치경찰제란 ? 2021년 7월 1일부터 시행된 `자치경찰제`는 지방분권 이념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경찰권을 부여하고 경찰의 설치, 유지,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는 제도입니다. 자치경찰제가 시행되면 지구대, 파출소 조직은 모두 자치경찰로 이관되며 지역순찰대 인력과 거점 시설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자치경찰제  ⓒ 반혜진 기자


2. 자치 경찰이 하는 일은? ①생활 안전 서비스 지역 순찰, 범죄 아동 예방, 여성청소년 보호 등을 하는 생활 안전 서비스 ②교통경비 교통위반 단속 교통안전시설 심의 설치 관리 등을 하는 교통경비 ③지역사회 문제 해결 지역 사회 문제와 같은 주민 생활과 밀접한 일을 함 자치경찰제는 전체 경찰 사무 중 지역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생활안전, 교통, 지역 경비 분야 사무를 지방자치단체가 지휘ㆍ감독하는 제도로, 주민 밀착형 치안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치경찰제  ⓒ 반혜진 기자


3. 국가 경찰 VS 자치 경찰 국가 경찰은 정보, 보안, 외사, 경비 및 112 상황실 수사 , 전국적인 규모나 통일적인 처리를 필요로 하는 사무를 담당한다면, 자치경찰은 생활안전, 교통, 지역경비 등 주민밀착형 치안행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치경찰제  ⓒ 반혜진 기자


4. 달라지는 점 ①치안 서비스 개선 긴급한 사건, 사고에 보다 빠르게 대응하여 사회적 약자, 범죄 피해자에 대한 지원 확대로 주민 안전 체계를 강화 ②신속한 주민 요구 반영 지방행정과 치안행정 간 협력이 강화되어 주민 대표인 자치경찰위원회가 적극적으로 나서 주민요구에 신속히 대응 ③행정절차 일원화 교통통신기, CCTV, 가로등 등의 교통안전시설 설치 소요시간이 단축되며, 지자체 자체 예산을 투입하여 예산 효율성이 높아짐 ④지역 맞춤형 서비스 제공 농촌 지역, 스쿨 존 등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 맞춤형 안전, 보호 서비스 제공

자치경찰제  ⓒ 반혜진 기자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지역 주민들을 더욱 안전하고 더욱 든든하게 지켜줄 우리 지역 자치 경찰 !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지역화폐 예산 대폭↓..소상공인 증액 ‘한 목소리’
이전글 한강 유일 유료교량 ‘일산대교’, 27일 정오부터 무료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