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난호보기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지난호보기상세조회테이블
웹툰융합센터 준공식 개최 외

NEWS BRIEF
부천시의 주요 시정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글로벌 웹툰 시장 전진기지 기대, 웹툰융합센터 준공식 개최  
지난 9월 22일 만화영상산업단지에서 ‘웹툰융합센터 준공식’이 열렸다. 웹툰융합센터는 웹툰, 만화 등 콘텐츠 관련 산업의 육성과 지원을 위한 시설이다. 창작실, 기업실, 교육실, 회의실 등 지하 3층부터 지상 12층까지 약 19,800㎡ 규모를 지닌 국내 대표 웹툰 클러스터로 꾸며진다. 지난 8월, 웹소설 분야 창작팀과 웹툰 콘텐츠 및 융복합 산업분야 기업에 대한 입주 모집을 마쳤으며, 10월에 입주와 개관이 이뤄진다. 한편 400여 명이 참여하며 축제 분위기 속 열린 이번 준공식은 축하공연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풍성하게 꾸며졌다. 특히 지난 7월, 작가와 기업을 대상으로 개최한 「제2회 모든웹툰 공모전」과 「제2회 부천 문화콘텐츠 스타트업 공모전」 수상자들의 시상식도 함께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 앞으로 웹툰융합센터는 문화산업의 핵심 기지로서 글로벌 웹툰 시장을 선도할 예정이다.
문화산업전략과 032-625-9382


부천안심드림(Dream)주택 사업 진행, 황희찬 선수가 후원
퇴거 위기가구, 수해·화재 등 재난 가구, 전세 사기 피해 가구 등 현 거주지에서 주거가 불가능한 가구를 돕기 위한 사업이 진행된다. ‘부천안심드림(Dream) 주택’은 주거 위기가구에 최대 6개월까지 무상으로 임시거처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 9월 20일 부천시는 (사)부천희망재단,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남부지역본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주거복지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사업은 축구 국가대표 황희찬(울버햄튼 원더러스) 선수가 고향인 부천을 위해 기탁한 후원금으로 추진될 계획이기에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협약을 통해 부천시는 갑자기 살 곳을 잃은 시민이 급박한 상황에도 안심할 수 있는 따뜻하고 살기 좋은 도시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공동주택과 032-625-3610

사회문제, 청년의 아이디어로 해결! 사회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청년과 대학생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들을 수 있는 ‘사회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 점핑업 토크 콘서트’가 지난 9월 22일 개최됐다.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의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8월 말부터 9월 중순까지 진행된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본선에 진출한 10개 팀의 발표로 꾸며졌다. 심사 결과, 대상에는 물의 누수를 방지하는 나무 모양 파라솔 아이디어를 낸 타임리프 팀, 최우수상에는 영유아 안심돌봄 서비스 팀과 지역형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제안한 Rise 팀이 선정됐다. 이후 진행된 점핑업 토크콘서트에서는 ‘서울대 꼴찌’의 저자 이성빈 작가가 초청돼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천시는 이번 공모전 선정팀의 창업이 현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컨설팅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일자리정책과 032-625-2700

 

제2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4일간의 여정 마무리
국내 최대 만화 전문 축제인 제26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9월 14일부터 4일간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5주년을 기념해 진행한 이번 축제에는 국내외 관계자, 코스튬 플레이어 등 총 13만여 명이 방문했다. 축제 주제는 ‘만화, 마음을 열다’로 만화를 매개로 한 소통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부천만화대상 대상작 <도박중독자의 가족>은 전시, 작가와의 대담 등을 통해 관객을 만났다. K-cosmic 아카데미 세미나에서는 의 김보통 작가 등이 참여해 웹툰 작가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나눴으며, 글로벌 만화 네트워크에서는 프랑스, 이탈리아 등 5개국 만화축제의 대표가 국가 간 만화 네트워크 구축과 상호 협력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내 최고 코스프레 성지로서의 명성을 재확인한 제26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내년을 기약하며 화려한 막을 내렸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032-310-3041

 

부천문화원 ‘역사문화 학술대회’ 및 ‘전통樂부천 2023 축제’ 성료
지난 9월 7일 부천문화원은 부천의 고대사와 고지형을 찾기 위한 ‘2023년 제2차 역사문화 학술대회’를 진행했다. 지난 1차 학술대회에서 54개 마한 소국 중 하나인 우휴모탁국이 부천이라는 견해를 고증한 데 이은 두 번째 기획이다. 2차 학술대회에서는 부천과 한강, 굴포천의 상관성에 주목하고, 부천의 고지형 복원을 처음으로 시도하는 등 부천의 역사적 정체성인 우휴모탁국의 존재 가능성에 한 걸음 더 접근했다. 한편 지난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시민 참여형 페스티벌 ‘전통樂부천 2023 축제’가 부천한옥체험마을에서 열렸다. 부천 향토음식 복원 프로젝트 등 부천한옥체험마을과 전통 문화예술의 조화가 돋보이는 프로그램으로 시민의 큰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 부천문화원은 역사문화도시로서의 초석을 마련하고, 특색있는 전통문화를 시민에게 알리기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부천문화원 032-651-3739

 

다회용기 세척 작업장 ‘라라워시 부천나눔점’ 개소
일회용품 사용을 저감하고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다회용기 세척 작업장 ‘라라워시’가 지난 9월 1일 삼정동에 오픈했다. 이곳은 관내 노인 요양원과 어학원, 각종 행사에 사용한 다회용기를 납품하고 수거·세척·배송하는 전문 업체다. 꼼꼼하고 전문적인 세척과 까다로운 위생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며, 향후 공공기관, 장례식장 등 세척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저소득층의 자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라라워시’를 개소한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는 15개의 자활근로사업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에게 일자리 및 정서적·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복지정책과 032-625-2845

 

‘송내연합의원’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
야간 및 휴일 동안 아픈 아이의 외래진료를 볼 수 있는 ‘달빛어린이병원’에 부천시에서는 처음으로 송내연합의원이 지정됐다. ‘달빛어린이병원’은 응급실로 집중되는 소아경증환자를 분산해 응급실 이용으로 인한 불편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병원이다. 송내연합의원은 2023년 9월 25일부터 2년간 일부 요일 운영방식으로 토·일요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소아경증환자에게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부천시는 권역별로 야간과 토·일요일 및 공휴일 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병원 사정 및 접수 마감 시간, 소아 진료가 가능한 월령 조건 등에 따라 진료가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전화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정책과 032-625-4115

 

시민 안전 최우선! 안전비상벨 전수 점검 진행
부천시는 관내 공공시설물에 설치된 안전비상벨 2,266개를 대상으로 전수 점검에 나선다. 10월까지 관리부서에서 1차 전수 점검 및 정비를 진행하며, 이후 365안전센터에서 최종 확인한다. 그동안 이중 방범 폐쇄회로(CC)TV 및 공원 화장실 안전비상벨은 유지관리업체가 매월 또는 분기별 점검하고, 나머지는 직원들이 육안으로 수시 점검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신속한 확인이 어렵고, 실제 모의훈련을 통해 직접 112 등으로 연결되는지 등 파악이 쉽지 않았다. 부천시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안전비상벨의 현황을 파악 및 분석하고 관리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365안전센터 032-625-4011

지난호보기이전글다음글
이전글 푸드페스타 '먹장놀장' 외
다음글 치매, 이제 걱정 말고 안심하세요!
  • 정보제공부서 : 홍보담당관 미디어홍보팀
  • 전화번호 : 032-625-2147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