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보도자료상세조회 테이블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지역문제 해결 위한 지역특화 자치경찰 정책 2차 선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6-28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지역특화 자치경찰 정책발굴 사업’ 2차 공모를 통해 3개 사업을 추가로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지역특화 자치경찰 정책발굴 사업’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와 경기도의회가 협력해 올해 처음 도입한 사업이다.

 

위원회는 경기남부 소재 32개 경찰청·서에서 신청한 사업 가운데 사업 실현가능성과 지속가능성, 효과를 기준으로 도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것들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3개 사업을 살펴보면 경기남부경찰청의 ‘여성안심귀갓길 방범 시설물 디자인 표준화’ 사업은 전국 최초사업으로 경기남부 299개 여성안심귀갓길 내 방범 시설물의 디자인을 규격화하는 사업이다. 위원회는 경기도 어디서나 동일한 디자인 적용으로 시인성을 강화해 범죄예방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산경찰서의 ‘자율주행 드론을 이용한 범죄예방·대응 시스템 구축’ 사업은 도시 전역을 3D로 맵핑해 상황실에서 자율주행 드론을 활용해 예방 순찰을 강화하고 범죄 대응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경찰의 순찰 범위를 확대하고 실종자 수색 및 재해·재난 발생 시 신속한 현장 진입을 통해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등 시·공간적 한계 극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남경찰서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대형 건물에 시민이 작성한 범죄예방 문구 등 다양한 범죄예방 콘텐츠를 송출하여 범죄 예방 효과 및 경각심을 높이는 ‘시민참여형 범죄예방 콘텐츠 홍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덕섭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기 위원회는 자치경찰제 시행 취지에 따라 도민들의 다양한 치안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역별 치안 시책사업 발굴에 힘썼다”며, “앞으로도 도민 곁의 자치경찰이 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우수한 정책은 확산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4월 1차 공모를 통해 전국 최초사업인 ‘미사용 치안센터를 활용한 경찰협력단체 거점센터 조성 사업’을 발굴하는 등 6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이전글다음글
다음글 경기도,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 착수
이전글 경기도 시흥,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분야 특화단지 지정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