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가족과 함께 김치 담그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0-16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주관하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온라인 체험 교육 김치 담그기’. 이 프로그램은 전통식품의 우수성과 소중함을 알리고, 어렸을 때부터 김치를 담가 먹는 김장문화를 만들기 위한 식문화 교육이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발송한 김치 담그기 키트   ⓒ 임주원 기자


김치 만들기 키트가 가정에 도착했다. 김치 만들기 키트에는 소금에 절여진 배추와 많은 재료들이 들어간 양념소가 있었다. 김치 만들기 영상을 시청했다. 김치 만들기 영상(https://youtu.be/KGk7T-WNTFU)에는 김치에 관련된 설명과 함께 담그는 방법이 나와 있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김치 담그기 영상을 제작하여 가정에서 보고 김치를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했다.   ⓒ 경기도농업기술원 김치 담그기 영상


김치 재료로는 배추 3포기 기준으로 무 1개, 쪽파 200g, 다진 생강, 다진 마늘, 고춧가루 300~400g, 단맛을 내기 위해 배(사과나 즙도 좋다), 양파, 액젓, 새우젓, 다시물, 찹쌀풀 또는 육수 2~3컵, 소금, 갓 150g 등이 있다. 김치 담그는 순서 1. 배추를 절단한다. 가운데 반 자르고 꼭지 부분을 칼집 낸다. 2. 배추를 절인다. 한 포기당 물 1L에 소금 두 컵 넣고 녹여 배추를 절인다. 켜켜이 소금을 배추 사이에 넣고 여름에는 8시간, 겨울에는 10~12시간 정도 절인다. 중간중간 뒤집어주면 좋다. 3. 양념을 준비한다. 무를 채칼로 밀어서 준비한다. 마늘과 생강은 김치에 꼭 들어가는 필수 재료로 마늘 : 생강 = 3 : 1의 비율로 준비한다. 단맛을 내기 위해 배와 양파가 들어가는데 배가 없으면 배즙이나 사과즙으로 만들어도 좋다. 쪽파는 너무 길지 않게 3~4cm 썰어준다. 무에 고춧가루를 2숟가락 정도 넣는다. 풀을 쑬 때는 종이컵 한 컵의 물에 찹쌀가루 1숟가락 넣는다. 찹쌀풀은 김치 유산균의 먹이가 된다. 새우젓 2숟가락, 까나리 액젓 2숟가락, 생강 반스푼, 다진 마늘 3스푼, 양파즙(배즙/사과즙) 2스푼, 부족한 고춧가루를 더 넣고, 쪽파를 넣어 마무리한다. 4. 김치를 담근다. 김치를 담글 때는 절인 배추를 가장자리 잎부터 한 겹씩 펼친다. 그 후 하얀 줄기 부분에는 양념을 많이 넣고, 잎은 소금에 많이 절여지기 때문에 양념을 조금만 넣는다. 배추를 한 겹씩 펼쳐주고 반복한다. 5. 맛있게 김치 먹기. 김장철에는 미리 양념을 버무려 1일 정도 숙성시키면 더욱 좋다.

김치 만들기 키트로 김치 담그기   ⓒ 임주원 기자


김치와 김장 문화는 2006년 미국 건강잡지 <health>가 선정한 세계 5대 건강식품이며,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선정되면서 세계에서 인정하는 건강 식품이다. 그외에도 2008년 러시아 의생물학연구소(IBMP)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먹을 수 있는 ‘우주식품’으로 인증되었으며, 2013년 <times>지 세계 건강식품 탑 10에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의 전통 음식 김치! 직접 가족과 함께 만드니 크게 어렵지 않았고 공동체 문화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즐거운 추억도 쌓게 되었다. 김치에는 좋은 유산균도 많이 들어 있어 면역력에도 도움이 된다. 다가오는 김장철, 가족과 함께 김치를 담가 보길 바란다.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10월 16일 기자회견
이전글 코로나 시대, 책 읽으며 다독다독 마음 다스려요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