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경기도민의 주거 안정 돕는 GH 기본주택을 알고 싶다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22
경기도 기본주택 컨퍼런스와 GH 기본주택 홍보관 방문기! ​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의·식·주이다. 그중 우리가 먹고 자고 안정적이게 생활할 수 있게 해주는 주거는 꼭 필요하다. 하지만 요즘 집값과 임대료가 너무 상승해 내 집 마련이 쉽지 않아 주거가 불안정한 시민들이 많아졌다. 그래서 경기도와 GH(경기주택도시공사)가 이러한 문제점을 슬기롭게 해결하고자 경기도에 기본주택을 지으면 어떨까라는 주제를 가지고 지난 2월 25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경기도 기본주택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컨퍼런스란 공통의 전문적인 주제를 가지고 비교적 긴 시간에 걸쳐 열리는 대규모 회의를 말한다. 이번 경기도 기본주택 컨퍼런스는 국내외 주택 전문가들이 모여 기본주택 정책을 어떻게 실현하면 좋은지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꿈기자는 네이버TV 라이브 경기(tv.naver.com/livegg1)로 생중계된 경기도 기본주본주택 컨퍼런스에 참여했다.
기본주본주택 컨퍼런스에 참여하고 있다.   ⓒ  최지원 기자


경기도 기본주택 컨퍼런스는 총 3세션으로 나눠 진행되었는데, 1세션에서는‘해외 공공임대 정책의 시사점’에 대해 노승한 건국대 교수 등이 유럽 사회주택의 역사와 교훈, 대중주의 공공주택의 실현과 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2세션에서는‘기본주택 임대형 방향과 모델’을 논의하기 위해 김진유 경기대 교수와 이재순 호서대 교수 등이 기본주택 방향과 모델을 제안하고 정부가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을 했다. 마지막으로 3세션에서는 ‘기본주택 분양형 모델’이라는 주제로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 소장과 탄에텡 싱가포르 주택개발청(HDB) 부동산정책과 수석매니저가 해외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며 마무리되었다. ​

기본주본주택 컨퍼런스  ⓒ  최지원 기자


컨퍼런스에서는 전문적인 용어들도 많이 나와서 내용을 다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컨퍼런스에 참여하면서 다른 나라의 기본주택 사례에 대해 알게 되었고, 경기도에서 만날 수 있는 GH 기본주택은 어떤 것인지 궁금증이 생겼다. 꿈기자는 GH 기본주택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광교신청사 옆에 있는 GH 기본주택 홍보관을 방문했다. GH 기본주택 홍보관은 코로나19의 확산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홍보관 내 동시관람객 수를 30명 이내로 제한해 운영하고 있다. QR코드를 인증하고 입장하는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이 있어 빠르고 편하게 입장할 수 있었다.

GH 기본주택 알리미   ⓒ  최지원 기자




GH 기본주택 알리미   ⓒ  최지원 기자


GH 기본주택 홍보관은 시민들이 기본주택을 직접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간이다. 홍보관 한편에 마련된 태블릿PC로 GH 기본주택에 관련한 여러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고, VR영상 등 체험도 가능해 꿈기자 같은 초등학생도 GH 기본주택이란 어떤 것인지 쉽게 체험하며 이해할 수 있어 유익했다.

GH 기본주택 홍보관을 둘러보았다.   ⓒ  최지원 기자


홍보관 안쪽에는 실제로 사람 사는 집처럼 꾸며 놓은 44㎡, 85㎡형 견본주택이 있어 경기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본주택은 이런 모습이겠구나를 미리 엿볼 수 있어 좋았다. 또, GH 기본주택을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홍보게시판과 애니메이션 동영상도 있어 꿈기자도 어렵지 않게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GH 기본주택 견본주택   ⓒ  최지원 기자


아직은 생소한 GH 기본주택! ‘백문이불여일견’이란 말이 있듯이 GH 기본주택 홍보관을 방문해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해 보면 쉽게 기본주택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담사도 상주하고 있어 궁금한 점은 언제든 문의할 수 있다. 특히 GH 기본주택은 무주택자 누구에게나 비싼 임대료를 받지 않고 지하철, 숲, 쇼핑몰 등이 가까이 있는 주택에서 30년 이상 거주할 수 있게 해주는 정책이라 미래에 꿈기자도 GH 기본주택에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GH 기본주택은 ‘사는 것(buy)이 아니라 사는 곳(live)이다’라는 슬로건처럼 무주택자인 경기도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많은 도움을 주는 좋은 정책이 되어 주면 좋겠다. ▣ GH 기본주택 홍보관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262-1 ▶ 운영시간 : 매주 화요일 ~ 금요일, 오전 10시 ~ 오후 7시 /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6시 / 매주 일요일, 월요일 휴무 ▶ 문의처 : 031-212-3542 ▶ 홈페이지 : http://www.기본주택.kr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코로나 시대 1,072억 원 매출 달성한 ‘경기행복샵’, 올해 133개사 지원한다
이전글 집 걱정 없이 평생 행복하게! GH 기본주택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