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그날의 함성 “대한독립 만세”를 기억하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4-06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은 제102주년 3·1절을 기념하여 3월 한 달 동안 주말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월 한 달 동안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4시까지 총 5회로 진행되며, 50분 동안 체험을 할 수 있다. 체험 신청은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 온라인 접수로 신청이 가능하며 회차별 25명 사전예약제로 운영이 된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참여 완료시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체험 키트가 선물로 제공된다. 토요일 아침, 꿈기자는 주말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에 가는 길에 태극기와 `102주년 3·1절 제암리와 대한독립만세` 현수막이 바람에 펄럭이며 꿈기자를 반겨주었다. 함께 걸어요<태극의 길>을 걸어 올라가면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 정신교육관에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제암리 3·1운동순국기념관 정신교육관  ⓒ 이정진 기자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출입 명부 작성, 열 체크, 손 소독을 한 뒤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실내에서 진행되지만 양쪽의 출입구 문이 활짝 열려 있어 따뜻한 봄을 느끼며 체험을 할 수 있다. 제암리 제102주년 3.1절 주말체험프로그램에는 ▲화성 독립운동 보드게임 ▲코딩으로 걸어보는 화성3.1운동만세길 ▲태극기 액자 만들기 ▲움직이는 화성 독립운동가 만들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화성 독립운동 보드게임  ⓒ 이정진 기자


`화성 독립운동 보드게임`체험은 스토리 보드게임으로 화성3.1운동 독립운동가 홍면옥 선생과 아이들이 일본 순사를 피해 태극기를 마을에 있는 각 집에 전달하는 게임이다. 마을 사람들에게 태극기를 모두 전달하고 사강시장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 사람이 우승자가 된다.

태극기 액자 만들기   ⓒ 이정진 기자


`태극기 액자 만들기`체험에서는 태극기를 직접 만들고 색칠하며 나만의 태극기를 만들 수 있다. 태극기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 4괘로 구성되어 있다. 흰색바탕은 사랑·평화를 의미하고 태극은 양(빨강)·음(파랑)의 조화, 4괘 건은 `하늘`, 곤은 `땅`, 감은 `물`, 리는 `불`을 의미한다. 태극기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며 꿈기자도 나만의 태극기를 만들었다.

코딩으로 걸어보는 화성 3·1운동 만세길  ⓒ 이정진 기자


`코딩으로 걸어보는 화성3·1운동 만세길`체험에서는 우정·장안 만세운동이 일어났던 화성3.1운동 만세길에 대해 알아보고, 오조봇 코딩 체험을 할 수 있다. 화성3·1운동 만세길은 석포리 차병혁 생가~수촌리 수촌교회~옛 장안면사무소~쌍봉산~옛 우정면사무소터~한각리 광장터~화수경찰관주재소터~주곡리 자희식 집터까지 총 31km로 이어져있다. 오조봇펜을 이용하여 만세길을 그리고 컬러 코드를 붙여 다양한 미션을 추가한다. 오조봇은 화성3·1운동 만세길을 따라가며 컬러 코드의 명령대로 다양하게 움직이며 도착 지점에 도착한다.

움직이는 화성독립운동가 만들기  ⓒ 이정진 기자


`움직이는 화성독립운동가 만들기`체험에서는 움직이는 종이인형을 만들며 제암리·고주리 학살 사건으로 순국한 안종락 선생에 대해 배울 수 있다. 1919년 4월 15일 독립만세운동을 하다 이곳 제암리 교회에서 일본군의 학살로 희생된 23명의 순국열사 중 한 명이다.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한 안종락 선생에게 감사함을 느끼며 종이인형을 완성했다. 제102회 3·1절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독립운동을 이끈 인물에 대해 배우며 독립운동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었다.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문화관광해설사’ 양성
이전글 제9기 경기도 꿈나무기자단 활동 시작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