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경기도 산후조리비, 온라인으로 신청하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1-30
출산가정에 50만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산후조리비’를 집에서 쉽게 신청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도는 지난 24일부터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접수 방법을 기존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에서 온라인 상시 신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24일부터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접수 방법을 기존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에서 온라인 상시 신청으로 확대했다.  ⓒ 경기도청


■12개월 이내 출생아 1인당 50만 원 지역화폐 지원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은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산모·신생아의 건강 보호 및 저출산 극복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태어난 지 12개월 이내 출생아가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출생일과 신청일 모두 경기도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두고 있으면 거주 기간 관계없이 50만 원을 지역화폐로 지원받는 게 주 내용이다. 지난 2019년부터 올해 9월 말까지 20만6,300여 가구가 경기도 산후 조리비를 지원받았다. ■‘경기민원24’에서 24시간 연중 온라인 접수 가능 그동안 경기도 산후조리비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했다. 그러다 보니 신청 방법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실제로 올해 초 발표한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용자의 68%는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신청방법의 편리성에 대해서는 40%만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등 다른 항목에 비해 만족도가 낮았다. 이에 도는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산후조리비 신청 방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지난 24일부터 기존 방문 신청과 함께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마련했다. 산후조리비 온라인 신청은 출생신고 완료 후 출산일 기준 12개월 이내 ‘경기민원24(https://gg24.gg.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방문 신청과 달리 24시간 연중 접수가 가능하다. 단, 경기민원 24에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를 처리할 수 없어 외국인은 기존 방식대로 방문 접수해야 한다.
■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Q&A
Q. 2018년 출생아도 소급지원이 되나? A. 영아의 출생일 기준 12개월이 지나지 않은 경우 지원대상이다. 따라서 2018년 출생아의 경우는 현재 대상이 아니다. Q. 민간 산후조리원에서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나? A. 민간 산후조리원이 해당지역 지역화폐 가맹점으로 등록된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 지역화폐 가맹점 등록여부는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http://www.gmoney.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공공산후조리원에서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나? A. 경기도 공공산후조리원은 발행지역에 상관없이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하다. 산후조리비 수혜대상자의 이용권 확대와 미설치 지역에 대한 형평성 문제 해소를 위해 지역 제한을 해제했다.

경기도 공공산후조리원은 발행지역에 상관없이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하다.  ⓒ 경기뉴스광장 허선량


Q. 지역화폐는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해당지역 지역화폐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지역화폐 가맹점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http://www.gmoney.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이 가능한가? 지원금 사용기간은 원칙적으로 카드형은 3년 이내, 지류형 5년 이내로 규정하고 있다. 단, 시·군 실정에 따라 기간을 단축 및 연장할 수 있다. Q. 온라인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나? A. 온라인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Q. 출생신고 이전 출생아가 사망한 경우 지원할 수 있나? A. 출산 후 출생아가 사망한 경우에도 출생 신고한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 Q. 부, 모의 주소지가 다를 경우 어느 시·군에서 신청해야 하나? A. 출생아의 출생 등록지(첫 주소지)를 관할하는 주민센터 기준으로 신청해야 한다. Q. 경기도 외 시·군·구에 출생 등록을 하는 경우에는 지급이 되나? A. 출생아가 경기도민으로 등록되어야만 지급이 가능하다. Q. 타 주민센터에서는 신청할 수 없나? A. 중복신청 관리를 위해 출생 등록한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신청할 수 있다.

산후조리비 온라인 신청은 출생신고 완료 후 출산일 기준 12개월 이내 ‘경기민원24(https://gg24.gg.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 경기민원24


Q. 외국인의 경우 산후조리비 지원을 받을 수 있나? A. 부부 모두 외국인인 경우 출산자(모)의 국내 체류자격 비자(사증) 종류가 F-5이면 지원하고 있다. Q. 다문화 가정은 지원을 받을 수 있나? A. 부부 중 한 사람이 한국 국적인 경우 지원 대상에 해당한다. 부부 중 1인이 출산일 및 신청일 현재 경기도에 거주한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단, 부부 모두 외국인인 경우 예외지원에 해당되는 만큼 지원을 위해서는 산모의 체류자격 확인이 필요하고 온라인 신청은 할 수 없다. Q. 해외이주 등을 목적으로 주소지가 주민센터로 등록된 가정은 지원을 받을 수 있나? A. 이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없다. 주민센터 등 거주목적이 아닌 등록지는 거주로 보지 않는다.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화성·고양에 ‘희망디딤돌 경기센터’ 개소
이전글 [경기도민기자단] 북한강을 마주하며 걷는 일일 트래킹 투어! 경기둘레길 가평 23코스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