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보도자료상세조회 테이블
경기도, 전국 최초 전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 안전보건국제표준 인증 도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6-19

경기도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도 전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 ISO45001 국제표준 인증을 도입한다.

 

경기도는 19일 부천시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ISO45001 국제표준 인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ISO45001은 산업재해 예방과 최적의 작업환경을 유지를 위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으로 국제표준 인증이다.

 

경기도는 기존 ISO45001 국제표준 인증을 받은 21개 시설을 제외하고 157개 시설을 대상으로 오는 8월 말까지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부천시장애인재활시설은 157개 시설 가운데 첫 번째로 인증을 받은 근로사업장이다.

 

도는 9억 5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도 전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 국제표준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자체 내 전체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대상으로 ISO45001국제표준 인증 도입을 지원하는 것은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국제표준 인증은 민간 전문기관이 해당 시설을 방문해 시설별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생산활동에 대한 위험 요인을 찾아 위험도를 분석하고, 각 시설의 환경에 맞는 안전매뉴얼과 안전보건 업무절차서, 지침서 등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기도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내 장애인과 종사자의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보건 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국제표준 인증에 필요한 컨설팅과 준비 과정을 거치면서 도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안전관리 수준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승범 복지국장은 “이번 ISO45001국제표준 인증을 통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안전보건 관리체계가 구축되고, 이용장애인과 종사자들의 산업재해 예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장애인과 종사자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이전글다음글
다음글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 경인노숙인시설연합회, 여름철 노숙인 구호키트 지원
이전글 경기도, 시흥서 제5차 시군 부단체장 회의 열어. 여름철 재난안전 등 논의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