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보도자료상세조회 테이블
반월·시화 산단 노후 지게차 엔진 신형으로 교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7-18

경기도 및 수도권대기환경청, 안산시, 시흥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18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호텔 스퀘어에서 산업공단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기오염 우려지역 산업공단인 반월(안산시) 및 시화(시흥시) 산업공단 근로자의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주변지역 거주자의 건강 위해성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반월시화 산업단지는 공업단지가 도심 내에 있는데다 지게차 등 14(2004 이전 등록) 이상 된 노후 건설기계 등록 대수가 20181월 기준 1,700대로 경기도 전체(13,800)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환경부수도권대기환경청) 엔진교체사업 총괄 관리 및 관련기관 간 협력관계 구축 (경기도안산시시흥시) 사업참여 안내 및 엔진교체 보조금 지원 (한국산업단지공단) 산업공단내 입주기업 대상,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참여 독려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엔진교체에 따른 저감효과 홍보 및 실무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관련 협력 기관들은 총 15억 원의 예산을 들여 2004년 이전에 출시된 지게차 약 200대의 구형 엔진을 신형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지원금은 지게차 엔진 규모별로 최소 1,157만 원에서 최대 2,026만 원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반월·시화공단 내 입주업체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전화 02-3473-1221)831일까지 참여 신청을 하면 된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최초 등록일 기준으로 차령이 오래된 순위로 엔진 교체 대상 지게차를 선정할 계획이며, 9월 초부터 선정된 지게차 소유자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할 예정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노후 지게차 소유가 구형 엔진을 신형으로 교체하면 기계의 수명 증가, 수리비용 절감은 물론 배출가스 감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대기질 개선이 시급한 반월.시화산단에 노후지게차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도 한 몫을 했지만 이번 민·관 협력을 통한 노후 지게차의 엔진교체로 대기질 개선을 예상하며 앞으로도 수도권 산업공단의 엔진교체사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이전글다음글
다음글 120년 넘게 사용해 온 극장용 영사기와 스크린이 추억속으로?
이전글 (내용수정,사진추가)21년간 방치된 과천 흉물 우정병원, 시민위한 공동주택으로 재탄생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