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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공익신고 접수창구 ‘공익제보 핫라인’으로 일원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4-22
경기도는 도민이 체감하는 공정하고 청렴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익제보 핫라인 개선, 공무직까지 청렴교육 대상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2020년 부패방지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  ⓒ 경기뉴스광장


경기도가 공무원의 불법행위, 부실공사 등 공익제보 신고창구를 ‘공익제보 핫라인(hotline.gg.go.kr)’으로 일원화한다. 도는 도민이 체감하는 공정하고 청렴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익제보 핫라인 개선, 공무직까지 청렴교육 대상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2020년 부패방지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도민이 체감하는 부패방지체계 확립, 도민과 함께하는 청렴사회 만들기 등 ‘도민’을 전면에 내세웠다. 도는 도민의 참여 확대 및 권익보호 증진을 위해 이재명 지사의 핵심 반부패 공약사업인 ‘공익제보 핫라인’을 신고창구로 통합·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포털에 접수된 공익신고 중 경기도 소관 항목은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hotline.gg.go.kr)으로 통합 접수·처리한다. 또 환경신문고, 부실공사 신고, 하도급 부조리 신고 등 개별 산재돼 있는 경기도 공익신고(불법행위) 접수 창구도 공익제보 핫라인으로 일원화할 방침이다. 제보자 신변 및 권익 보호를 위해 변호사 이름으로 신고하는 ‘비실명 변호사 대리신고제’도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청렴교육 범위를 기존 공무원뿐만 아니라 공무직원까지 확대하고, 공무직원 청렴성 제고를 위한 전담인력을 배치한다. 또 지난달부터 시행된 공공재정환수법 대응을 위한 정책 전담부서를 지정·운영하고, 퇴직자에 대한 전관예우와 민관 유착 방지를 위해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이행 실태를 특별 점검하는 등 신고제 운영을 내실화할 방침이다. 이 밖에 소상공인 등 청렴교육 기회가 적은 청렴소외계층과 함께하는 청렴교육, 도민의 고충을 해결하는 경기도 옴부즈만 활성화 등 총 26개 중점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공정·청렴사회, 도민과 함께하는 확실한 변화’라는 비전 아래 3대 정책과제 및 8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우선, 도민이 체감하는 ‘반부패 혁신기반 구축’을 위해 ▲도민 중심의 부패방지체계 확립 ▲맞춤형 청렴정책 내실화 ▲촘촘한 반부패 안전망 구축에 힘쓸 방침이다. 또 실천하는 청렴문화, 확실한 부패 통제를 통한 도정 ‘반부패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실천하는 청렴문화 조성 ▲청렴·반부패 글로벌 경쟁력 강화 ▲부패통제 실효성 확보에 나선다. 마지막으로 도는 도민 곁으로 다가가는 청렴 ‘함께하는 포용적 청렴사회’ 구현을 위해 ▲반부패 민·관협력 거버넌스 활성화 ▲공정·청렴의 가치 지역사회 확산 등에 노력할 계획이다. 최인수 경기도 감사관은 “2020년 부패방지 기본계획은 공정·청렴 사회를 향한 도민과 함께하는 확실한 변화의 시작으로, 도민의 삶에 녹아드는 도정을 위해 정책방향을 설정했다”며 “코로나19 지원대책 등 도민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공정하고 내실 있게 추진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최근 2년 연속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최우수 등급을 달성해 부패방지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020년 부패방지 시책평가 대상기관에서 면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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