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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은 경기도에서!]③ 경기도 중소기업 유공표창 기업이 밝힌 “해외진출 이렇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5-23
국내 창업기업 3곳 중 2곳은 창업 후 5년 내 폐업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만큼 글로벌 경제위기에 한 기업이 꾸준히 생존하는 게 쉽지 않다는 얘기인데요. 이에 경기도에서는 다양한 기업지원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창업부터 판로개척, 기술 투자 등 기업의 지속 성장을 돕는 경기도의 사업들을 소개합니다.
2021년 1월 설립한 ㈜경기수출은 김포시에서 홍삼과 수삼, 신선 과채류 등을 해외에 수출하는 농식품 전문 수출기업입니다. 이 기업은 최근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 진출에 성공하며, ‘2024년 경기도 중소기업 유공 표창’을 수상했는데요. 경기도 중소기업 유공 표창은 2년 이상 경기도에서 기업을 운영하거나 기업지원 활동을 통해 중소기업 성장과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에 수여하는 상입니다. 이제 창업 3년 차인 이 기업이 경제 위기 속에서 경기도 중소기업 유공 표창을 받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경기도 해외유통망 진출 지원사업’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경기수출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경기수출 창립멤버인 이정준 팀장은 농식품 무역현장에서 10년 넘게 일해 온 베테랑 무역인이다.  ⓒ 경기뉴스광장 허선량


우수한 국산 농식품의 세계화를 위해 창업 “경기수출은 농식품 무역현장에서 5~10년 이상 풍부한 실전 경험을 가진 실무진들이 모여서 2021년 1월 설립한 회사예요. 한국의 알려지지 않은 좋은 농식품을 발굴해 해외 시장에 알리는 것을 목표로 일을 하고 있죠.” ㈜경기수출 창립멤버인 이정준 팀장은 회사에 대해 주로 도내 농협과 국내 식품기업에서 생산하는 인삼 및 건강식품, 신선농산물, 가공식품 등을 해외 바이어에 연결해 수출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이었던 2021년, 수출기업을 창업하는 게 쉬운 결정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무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외 바이어예요.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서 오래 일하면서 쌓아 온 해외 바이어와의 신뢰와 그들의 요청이 있었기에 회사를 시작할 수 있었죠.” 무역업계 실무진들이 모여 창업한 기업인 ㈜경기수출은 해외 바이어와의 탄탄한 신뢰를 바탕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의 위기를 견뎌낼 수 있었습니다.

㈜경기수출 이정준 팀장은 “경기도주식회사의 지원사업을 통해 물류비 지원을 받아 수출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 경기뉴스광장 허선량


농산물 가격 급등에 수출 원가 상승…위기 뚫을 돌파구 절실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수출 원가가 상승했어요. 해외바이어의 주문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죠.” 창업 초기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를 넘긴 ㈜경기수출에 지난해는 새로운 위기의 시기였습니다.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수출에 빨간불이 켜진 것입니다. “작년에 한국 농산물 가격이 많이 올랐어요. 가뜩이나 한국 농산물 가격은 불안정해서 수출에 어려움이 있는데, 가격이 급등하면서 수출 원가 상승으로 이어졌죠. 해외 바이어들에게도 부담이 되는 상황이었어요.” 수출 원가 상승은 결국 주문 감소로 이어지면서 매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경기수출은 지난해 해외유통망 진출 지원사업을 통해 홍콩, 싱가포르 등에 진출, 약 5억 8,000만 원의 수출 실적을 쌓았다.  ⓒ 경기뉴스광장 허선량


해외유통망 진출 지원사업을 통해 수출 원가 절감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돌파구를 찾던 ㈜경기수출은 경기도주식회사 문을 두드렸습니다. “경기도에서 사업을 운영하면서 2022년 경기도주식회사를 알게 됐어요. 경기도주식회사 직원과 소통하면서 기업운영에 도움이 되는 사업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죠. 이번 위기 상황에서 저희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 있는지 문의했어요. 그 결과 ‘경기도 해외유통망 진출 지원사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신선도가 중요한 농산물을 수출하던 ㈜경기수출은 항공물류를 이용해 제품을 해외에 보냅니다. 그러다 보니 수출비용 중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편이라고 하는데요. “항공 물류를 이용하다 보니 일반 물류비의 1.5~2배 정도 더 드는데, 비행 노선이 적은 나라의 경우 그 비용이 더 커져요. 제품보다 물류비가 더 비싼 경우도 있죠. 이런 상황에서 경기도주식회사의 지원사업을 통해 물류비를 지원받을 수 있었어요. 수출원가 절감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농산물 가격은 상승했지만, 대신 물류비에서 비용을 절감하면서 ㈜경기수출은 해외 바이어들에게 예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제품 가격을 맞춰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경기수출은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며 지난해 약 5억 8,000만 원의 수출 실적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의 지원을 받은 ㈜경기수출은 올해 4월 ‘2024년 경기도 중소기업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 경기도청


글로벌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지원사업 필요해 “경제가 안 좋은 게 맞아요. 한국도 마찬가지지만 세계적으로 소비가 안 되고 있죠. 이 시기를 정말 잘 견뎌야 한다는 위기의식이 있어요.” 인터뷰 직전 업무차 홍콩과 싱가포르를 다녀온 이 팀장은 올해 글로벌 시장경제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전했습니다. “어렵다고 손을 놓고 있을 순 없어요. 이런 시기일수록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기존에 바빠서 손을 대지 못했던 새로운 제품 개발과 신시장 개척을 해야 하는 시기죠.” 이 팀장은 위기일수록 중소기업은 다양한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경기가 침체할수록 아이템을 다양화하고 신규 고객을 창출해야 해요. 하지만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이 이 모든 것을 스스로 하기에는 비용과 인적인 측면에서 한계가 있죠. 중소기업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돌파구가 될 수 있는 지원사업이 필요한 이유예요.”
■ 중소기업 판로개척 돕는 ‘경기도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는 도내 중소기업의 다양한 판로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4년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온라인(국내외) 마케팅 지원 ①온라인 마케팅 지원 -온라인 유통·SNS 채널을 활용한 중소기업 제품 판촉 지원 -온라인 채널과의 B2B, B2C 특판을 통한 대량판매 기회 제공 ②역직구 마케팅 지원 -아마존, 쇼피 등 해외B2C 온라인몰 상품 입점, 판매, 물류배송 등 종합판매 지원 -온라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 방송, 크라우드 펀딩 진행 -해외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제반 사항 지원 ▪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대형마트, 아울렛,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 팝업 행사 진행 -B2B 협약을 통한 중소기업 제품 대량판매 기회 제공, 재구매 구조 정착 지원 -전단 판촉 등 매출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온라인 입점 및 판매관리 -온라인 입점기업 대상 제품 판매 활동 및 제반 사항 지원 -제품 판매를 위한 경기도주식회사 입점 진행(상품등록 및 판매 준비 등) -주문서 전송, 정산, CS 등 종합판매 관리 ▪홈쇼핑 방송 지원 -중소기업 제품의 홈쇼핑 판로 확대 및 경쟁력 강화 ▪판로지원 유통상담회 -유통 전문가와의 1:1 매칭 상담을 통한 중소기업 제품의 신규 시장 진출 기회 마련 -현직 MD의 패키지 등 제품 관련 조언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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