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보공개제도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 주요언론사 및 기관에 배포되는 부천시 보도자료입니다.
    보도자료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 취재, 이용 등 문의사항은 담당부서로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보공개제도상세조회 테이블
조용익 부천시장, 언론인과‘서(書)로 대화’…남다른 소통 행보
작성자 이은희 작성일 2024-06-24
첨부파일

6월 24일(월) 부천아트센터에서 민선 8기 2주년 언론인 소통 간담회 진행
책 메시지 통해 시민참여·유연성·균형발전·미래지향 등 네 가지 시정철학 공유
문화도시 품격 높이는 참신한 시도 돋보여…문화·경제 발전하는 미래상 제시

 

 

조용익 부천시장이 지난 24일 부천아트센터 아츠스튜디오(ARTS STUDIO)에서 열린 민선 8기 2주년 언론인과의 소통 간담회 ‘서(書)로 대화’에서 새로운 시정철학을 밝혔다.

 

조 시장은 이 자리에서 민선 8기 후반기, 앞으로 펼칠 시정철학으로 ▲시민참여 ▲유연성 ▲균형발전 ▲미래지향 등 네 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가다듬는 데 도움을 준 책들을 소개했다.

 

조 시장은 제시한 시정철학에 대해 “항상 시민 앞에 열려있고 시대의 변화에 능숙하게 대처하는 행정력을 갖추며, 도시 구석구석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힘쓰는 것을 말한다”며 “미래 시대에 대한 강한 책임감으로 진취적인 성공을 이루는 시정을 선보이겠다”고 설명했다.

 

소개한 책은 <시대예보:핵개인의 시대>, <해적의 시대를 건너는 법>, <공간의 미래>, <회복력 시대> 등으로, 조 시장은 책에 적힌 문구를 공유하기도 했다. 이 책들은 조 시장이 지난해와 올해 시민에게 추천한 서적이기도 하다.

 

조 시장은 “이 책들이 전하는 메시지와 부천시에서 중점 추진하고 계획하는 정책을 언론인과 함께 나누고 싶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또한 “책과 대화는 문화도시 부천만이 할 수 있는 소통의 매개라고 생각한다”며 새로운 공간에서 색다른 형식으로 언론인 소통 간담회를 진행한 배경을 전했다.

이어 “책에서 받은 영감을 토대로 한 시정철학과 가치, 이를 연계한 각 분야 정책을 언론인과 공유하고 싶었다”며 “모든 세대가 책으로 대화하는 방식은 세대별 평생 맞춤 교육을 강조하는 부천시의 정책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조 시장은 지난 2년간 시정에 대해 “시민과 함께 호흡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 더 나은 시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했다”며 “‘공간복지’와 ‘경제도약’을 비전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위해 고민과 실천을 거듭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후 본격적으로 언론인들과 다양한 주제를 두고 자유로운 대화가 이어졌다. 행정체제 개편,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및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 진행 상황과 계획, 과학고 유치 전략, 중동 1기 신도시 및 원도심 개발 방안, 탄소중립·환경정책, 인구정책 등 도시 전반에 걸친 심도 있는 질문과 답변이 이뤄졌다.

 

조 시장은 마지막으로 “‘문화와 경제가 균형 있게 발전하는 미래도시’를 지향점으로 삼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발로 뛰겠다”며 “부천시민에게 자부심과 긍지가 되는 시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정보공개제도이전글다음글
다음글 부천시 6월 25일 보도자료입니다.
이전글 6월 24일 보도자료입니다.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