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서행정자료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부서행정자료상세조회 테이블
부천시 거주자우선주차면 공유 서비스 전지역 오픈
작성자 박지현 작성일 2022-04-22

부천시는 원미동, 삼정동, 원종동 일원에서 시범 운영 중인 거주자우선주차면 공유 서비스를 부천 전 지역 9,208면을 대상으로 22일부터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챌린지 사업에서 추진 중인 거주자우선주차면 공유 서비스시민이 거주자우선주차면을 이용하지 않는 시간에 주차면을 공유하여, 주차면 이용효율을 극대화해 마을 내 주차문제를 해소하고자 운영 중인 서비스다.

  ▲ 시범운영 중인 앱 화면  
▲ 시범운영 중인 앱 화면

 

거주자우선주차면 공유 서비스는 거주자우선주차면을 배정받은 시민(공유자)이 ‘스마트 시티패스’ 앱 내 ‘주차장’ 서비스를 통해 주차면을 이용하지 않는 시간에 주차공유를 등록한다. 이후 주차면이 필요한 시민(이용자)이 앱을 통해 사전 결제 후 이용하면 된다.

이용요금은 최초 30분에 300원, 이후 10분당 200원(일 최대요금 4,000원)이 추가된다. 단, 부천시민의 경우 시민인증을 통해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시는 주차공유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공유자에게 주차수익의 50%를 지급하고 부천시민 인증 이용자에게 결제 금액의 20%를 포인트로 환급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월 개시한 거주자우선주차면 공유 시범서비스는 스마트시티챌린지 대상지(원미동, 삼정동, 원종동 일원)에서 운영했으며, 총 699면의 거주자우선주차면을 배정받은 시민들 중 약 130명이 주차면을 공유 중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거주자우선주차면을 배정받은 시민의 개인소유물로 인식되었으나, 이번 서비스를 통해 이웃 간 주차면을 공유하여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및 소방도로 확보 등 쾌적한 도시생활 환경이 되도록 많은 시민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공유주차 홍보 포스터  
▲ 공유주차 홍보 포스터

 

[스마트시티담당관 스마트도시팀 032-625-3090]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부천시청이(가) 창작한 부천시 거주자우선주차면 공유 서비스 전지역 오픈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서행정자료이전글다음글
다음글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5월중 관내 전지역 운영
이전글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대폭 확대로 데이터프리(Data Free)도시 추진
  • 정보제공부서 : 032-320-3000
  • 전화번호 : 부천시 콜센터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