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소방용수시설 주정차 금지 표지판’ 표준 디자인 전국 최초 탄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2-23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소화전 등 소방용수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를 알리는 표지판의 표준 디자인을 전국 최초로 선보인다.  ⓒ 경기도청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경기도 홍보콘텐츠담당관과 협업해 소방용수시설 주‧정차 금지 표지판 표준 디자인 제작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소화전 등 소방용수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를 알리는 표지판의 표준 디자인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전국 최초이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0월 각양각색 디자인과 색상으로 제각각 운영되던 경기지역 소화전 보호대의 통일된 디자인을 개발한 바 있다. 소화전 보호대와 소방용수시설 주‧정차 금지 표지판 표준 디자인 모두 경기도 대표 브랜드를 활용했다. 이번에 제작된 표준 디자인은 지상식 소방용수와 지하식(맨홀) 소방용수 표지 두 가지다.

새롭게 탄생하는 표지판은 소방용수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를 알리는 문구와 경기도 대표 브랜드를 넣어 표준화했다. 또 보행자 등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소화전 가로대 높이를 기존 100㎝에서 210㎝로 높였다.   ⓒ 경기도청


새롭게 탄생하는 표지판은 소방용수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를 알리는 문구를 넣고, 보행자 등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소화전 가로대 높이를 기존 100㎝에서 210㎝로 높였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소방용수시설 주‧정차 금지 표지판 표준 디자인이 보행자 등 교통약자 보호는 물론 불법 주‧정차 근절을 확대시켜 소방 출동로 확보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본부는 소화전 제수변(물 흐름 조정하는 밸브) 표준 디자인도 제작해 소방용수시설 표지판, 소화전 보호대, 소화전 제수변 등 소화전 관련 3대 표준 디자인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소화전 제수변은 주택 상수도 제수변과 디자인이 동일해 구별이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권용성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장은 “도심 미관과 잘 어울리고 보행자를 보호하면서 소방활동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주‧정차 금지 표지판 표준 디자인을 제작하게 됐다”며 “내년에 관할 전 소방관서와 경기도 시‧군 등과 협의해 표준 디자인이 적용된 표지판 설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행 도로교통법 제32조에 따라 소화전 등 소방용수시설 5m 이내 주정차를 하다 적발되면 과태료 8만 원(승용차 기준)이 부과된다. 이는 일반 주정차 과태료보다 두 배 비싸다.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경기도 ASF, AI 방역 현장 점검
이전글 [카드뉴스] 겨울철 건조해진 피부, 촉촉하게 관리하는 비결은?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