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제교류새소식

  • 스크랩
국제교류새소식상세조회 테이블
중국 웨이하이시의 주석 상감 기술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김영숙 작성일 2022-11-03

                 웨이하이시의 주석 상감 기술 소개

 

'주석 상감'은 쯔사후(紫砂壶 / 자주빛 흙으로 빚은 중국 전통 차 주전자) 또는 기타 용기의 표면에 주석으로 무늬를 상감하는 방법이다. 100% 수공으로 제작되는데 무늬가 다양하고 살아있는 듯 생동감이 넘쳐 예술적 가치가 높다.

 

예로부터 전해내려온 주석 상감 기술은 웨이하이시민의 자랑이며 전통 수공예기술로 100 여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주석 상감 공예는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기술이다. 

지극히 단순해 보이는 무늬도 수천 수만번의 연마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작품으로 탄생할 수 있다.

주석 상감 공예품 제작이 어렵다고 하는 이유이다.

 

웨이하이 주석 상감 기법은 석 조각, 전지공예, 은가공 공예, 주석 조각 공예 등 다양한 기법들의 집합체로 도면설계, 석조각, 끌 조각, 도자기 테두리 바이어스 처리, 주석땜, 광택처리 등 수십번의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민족문화의 특성과 예술적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는 주석 작품이 탄생한다.

 

실생활에서도 사용하고 전시품으로 소장하지만 선물이나 수집용으로도 가치가 있는 주석상감 작품은 오늘날까지 국내외 많은 수집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국제교류새소식이전글다음글
다음글 프랑스 앙굴렘시 초청 국제만화축제 참가…우호교류의향서 체결 등 교류 확대
이전글 중국 산둥 루산지역 코바늘 뜨개 문화를 소개합니다.
  • 정보제공부서 : 행정지원과 교류협력팀
  • 전화번호 : 032-625-2282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