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곡동행정복지센터

  • 부천시홈
  • 로그인
  • 회원가입

심곡동 행정복지센터

전체메뉴
주민센터안내 새로운 부천시가 찾아갑니다

주민센터안내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심곡1동 진말 만화뉴스 기자단 모집

담당부서 심곡1동/ 담당자 유정희/ 전화번호 0326255102/ 작성일 2017-07-21
심곡1동 진말 만화뉴스 기자단 모집

부천시 심곡1동에서 진말 만화 뉴스 기자단을 7. 31일까지 모집을 하고 있다.

 

[진말은 심곡1동의 옛 지명으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친숙한 매체인 만화를 통해 우리 동네 사람들이 동네 명소나 마을 축제를 마을 만화뉴스로 제작해 보는 문화예술프로그램으로 방학 기간인 8. 7일 부터 28일까지 매주 월, 목요일 진행된다.

 

진말 만화뉴스 기자단 프로그램은 지난 6월 경기도 따복 공동체 지원사업 이었던 [카툰작가와 함께하는 아이패드 웹툰 창작교실] 사업과 연계되어 주민이 직접 만화를 배우고 익혀 마을 소식을 전하는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본 사업은 카툰캠퍼스가 심곡1동과 연계한 부천문화재단 공모 선정사업이다.

 

주민들이 교육을 통해 직접 취재할 대상을 선정하고 만화 콘텐츠로 제작하여 주민이 직접 홍보하는 과정을 통해 심곡1동의 마을에 활력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지난 6~7월 진행된 수업에서는 재미있는 만화의 표현기법도 배워보고 심곡1동에서 생겼던 재미난 이야기들을 아이패드를 활용하여 만화로 제작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좀 더 확실하고 구체적인 ‘만화’문화를 알기 위해 지난 5월 2017년 부천 문화재단 사업에 공모하여 다양한 문화경쟁력을 가진 팀과 경쟁하여 공모에 선정되었다.

 

지난 교육에는 성인만을 대상으로 했다면 이번에는 9월 23일 치러질 제13회 진말몽당축제와의 연계성을 위해 초등 4학년부터 성인까지로 연령층을 확대했다.

 

[문화를 통한 마을가치 재창조]를 위해 만화도시 부천에서 지역의 만화가가 멘토가 되고, 심곡1동 마을 주민이 창작자가 되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카툰캠퍼스”와 협력하여 주민문화 저변확대와 주민이 행복한 마을조성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카툰캠퍼스와는 지난 2016년 1연말“카툰 연하엽서 전시, 카툰 가훈 캘리그라피 이벤트”를 진행하여 지역주민들로부터 만화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이후 지속적인 소통이 이어져, 만화문화를 매개로 지역공동체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안윤경 심곡1동장은 “2017년 5월 새롭게 개방된 심곡 시민의 강 복원과 함께 심곡1동 지역주민들이 새로운 활력이 보이고 있다. 이에 만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소통하며 마을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마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심곡시민의 강 조성으로 시작된 심곡1동에 찾아온 도시 활력이 만화문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문화도시 부천의 중심이 되길 바란다.

한편, 심곡1동에서는 오는 9월 23일 예정인 [청년이 가꾸고 꽃피운 마을에서 청춘을 노래하자]라는 취지로 제13회 진말 몽당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주민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