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의 행정서비스와 시 정책에 대하여 시민이 느끼는 만족도를 조사하여 정책에 반영함은 물론 , 정책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는 2002년부터 매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동일한 지표로 각 시책에 대해 연차별로 만족도 측정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완과 개선을 해 나갈 것 입니다.
□ 조사 목적 ○ 부천시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평가 및 의견 조사 주민평가를 통한 정책 반영과 행정경영의 투명성 확보하고 부천시의 비전 및 장기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주민의 행정수요와 다양한 의견 수렴하고자 합니다. ○ 또한, 부천시 행정서비스와 정책에 대한 주민평가와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보다 발전지향적인 정책 수립과 조사결과에 대한 성과공시의 일환으로 주민 공개 자료로 활용하고, 이를 토대로 부천시 행정의 경쟁력을 높임과 아울러 공무원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 입니다. ○ 이와 같이 상기의 과정을 통해 부천시 비전 전략의 틀을 구축하고, 분야별 발전방안에 대한 부천시 구성원들의 의견을 집약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결국 본 조사는 부천시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 평가시스템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 향후 일관된 지표를 통해 연차적으로 부천시 행정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부천시 행정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 조사개요 ○ 조시기간 : 2004. 7. 13(화) ~ 8.16(35일간) ○ 조사대상 : 6개 분야 79개 항목 민원서비스, 문화/예술.체육 분야, 도시/건축/환경 분야. 복지분야. 경제분야, 2003년 주요시책(중동대로 에코팔트 등9개 시책) ○ 표 본 : 2,015(설문지 회수) ○ 설문지분석 : 1,822명(신뢰성 없는 설문지 193부 제설) ○ 조시기간 : 한국자치경영연구소(손진혁 소장) ○ 조사방법 : 조사원을 활용한 직접 대면 조사 ○ 기준척도 : 5점 만점 기준 □ 표본오차 : 신뢰수준 95% 수준 □ 자료처리 분석방법 ○ Excel,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음 ○ 집단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검증하기 위한 통계분석(Cross-tab, ANOVA 등)을 실시하고, 유의도 기준은 0.10 이하로 설정
□ 연차별 비교 만족도조사 결과 유의사항 ○ 본 비교표는 기조사된 2003년과 2002년에 실시된 주민만족도 결과와 2004년도에 실시한 본 조사 결과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 3개년도 조사는 3개 연구기관이 독자적인 연구방법과 척도를 동원해 수행하였기 때문에 각 문항과 설문지의 측정단위가 동일한 것과 상이한 것이 혼재합니다. ○ 따라서 본 비교표에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질문의 결과만을 수록하여, 연차적인 변화과정을 살펴보는 하는 것입니다. ○ 매년마다 달리 적용한 측정단위를 비교하기 위해, 모두 100점만점의 점수로 치환하여 결과치를 제시하였기 때문에, 각 항목별 비교표에 제시된 수치는 일체의 오차가 없는 절대값이 아님을 밝혀 둡니다. -그러나 연도별 변화과정 및 각 항목의 단순비교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그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됨 -따라서 각 항목에 대한 차이의 원인을 파악하여 제시하는 것은 논리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도별 조사비교의 가장 큰 목적은 향후 부천시에서 주민만족도 조사를 실행할 경우 동일한 질문지와 동일 척도를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보다 선진화된 정책개발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주의 : 다음에 제시되는 3개년 비교치의 결과를 통해 특정 행정서비스의 좋고 나쁨을 규정하는 것은 논리적 무리가 있음을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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