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자치과
- 직장 내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행복한 일터를 만들고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고객만족도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 부천시 3대 봄꽃 축제 등 다양한 지역 축제를 주관하여 많은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며 화합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민관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마을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 중심의 주민자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민원위생과
- 소통과 배려의 행복한 일터 조성으로 업무능력 및 고객 만족도 향상에 증진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친절·편리한 고객 중심의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여 한 발 앞선 민원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쾌적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최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음식점에서 알뜰하며 균형 잡힌 식단을 자율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좋은식단제 정착에 힘쓰며 식품(공중) 위생업소의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위생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복지과
- 시민의 복지욕구에 충족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안내하여, 복지서비스 수혜자를 늘리고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복지대상자에 대한 맞춤형 통합조사관리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지원하겠습니다.
- 지역주민 주도의 이웃돕기 참여를 유도하고 상시 이웃돕기 체계를 마련하여 나눔문화 확산 및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 돌봄이 필요한 주민이 요양시설이 아닌 살던 곳에서 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 갈 수 있도록 제공 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생활안전과
- 주민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도로, 보안등 및 하수관로에 대한 신속한 정비 사업을 실시하겠으며, 상시 도로순찰반을 운영하여 주민불편 민원을 3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불법광고물 기동단속반을 상시 운영하고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1일 2회 이상 순찰, 계도 및 정비를 실시하겠으며,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상담과 함께 5일 이상 유기한 민원의 처리기한을 평균 30% 이상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풍수해 등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선제적 상황관리를 통한 포트 홀, 도로침하, 급경사지 및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수방자재 점검 및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환경건축과
- 항상 밝은 자세로 시민을 맞이하고,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응대하며, 모든 업무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하겠습니다.
- 각종 지도·단속업무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며, 어떠한 부정 청탁 및 금품 등을 받지 않는 청렴한 행정을 하겠습니다.
-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 정착과 자원의 재사용 문화 확산,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기동반을 운영하여, 주민생활과 밀접한 현장성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원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생활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겠으며, 비산먼지 및 소음관련 민원, 공장등록, 기업애로사항 관리 등을 신속히 처리하여 신뢰 받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불법건축물에 대한 민원처리뿐만 아니라 자체점검 활동을 실시하여, 주거환경 및 건축물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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