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동 행정복지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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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센터안내

부천에 광역동이 왜 필요한가요?

  • 행정전산화로 인한 창구민원 대폭감소, 저출산·고령화 대비, 노인·장애인·아동·여성 등 복지서비스 수요 증가에 따른 시민편익 증진 정책을 우선 추진해야 하며,
  • 행정조직의 역량집중과 현장중심 행정 강화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시점 입니다.

부천의 새로운 변화! 광역동이란?

  • 광역동은 행정복지센터 권역 내 2~4개의 동 주민센터를 1개의 광역동(洞)으로 전환하여 공무원 증원 없이 보강되는 인력으로 현장행정 및 주민복지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행정혁신 입니다.
    • 10개의 광역동은 '작은구청'
      역할로 더 빠르게!!

      시정에 가지 않아도 광역동에서 즉시 처리
      (재난관리, 도시재생, 가로등 정비, 도로정비 등)

    • +
    • 28개의 현장민원실 운영으로
      주민 곁에 늘 함께!!

      통합되는 청사 = 현장민원실 + 주민 편익시설
      현장민원실 = 제증명 발급 + 복지서비스 제공

  • 일반동 청사는 현장민원실로 전환하여 제증명 및 복지서비스 업무를 유지하게 됩니다.
    • 제증명발급 : 등·초본,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어디서나 민원 등
    • 복지서비스 : 기초연금, 기초생활수급자 생계비 등 사회보장급여, 장애인등록, 화장장려금, 보훈명예수당, 위기가정 무한돌봄 신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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