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동 행정복지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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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센터안내

어떤 점이 좋아집니까?

  • 시청에 가지 않아도 생활민원 등은 광역동에서 즉시 처리하게 됩니다.
    • 광역동기능강화 : 도시재생, 경로당 기능개선, 도로유지 기능 확대(8M→20M), 골목길 보수, 건축신고, 하수도정비, 공장등록 등
    • 주민생활 편리 : 사무→광역동 대폭 수용(복지, 인허가, 단속 등), 지역별 행정조직 특화 (주거, 상업, 공업, 농업), 청소행정 책임강히(1광역동 1청소업체 전담제)
    • 보건, 복지서비스 확대·강화 : 보건·복지 전담인력 확충(방문건강관리 및 복지 서비스 연계), 지역 특성에 맞는 최적화 복지서비스 제공
  • 주민자치회 전환 시 주민총회 개최 등을 통해 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洞 단위 자생단체는 현행대로 활동)
  • 26개 일반동 청사는 주민의견을 반영하여 작은도서관, 문화시설 등 주민편익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경제적 편익비용 1,638억 원)
  • 공무원 증원 없이 서무, 회계 등 중복업무 수행 인력 약 80여명을 도시생활안정, 재난안전관리 등 현장행정 강화를 위해 재배치하게 됩니다.(공무원 인건비 절감 27억 원)

부천에 광역동이 왜 필요한가요?

  • 행정전산화로 인한 창구민원 대폭감소, 저출산·고령화 대비, 노인·장애인·아동·여성 등 복지서비스 수요 증가에 따른 시민편익 증진 정책을 우선 추진해야 하며,
  • 행정조직의 역량집중과 현장중심 행정 강화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시점 입니다.

부천의 새로운 변화! 광역동이란?

  • 광역동은 행정복지센터 권역 내 2~4개의 동 주민센터를 1개의 광역동(洞)으로 전환하여 공무원 증원 없이 보강되는 인력으로 현장행정 및 주민복지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행정혁신 입니다.
    • 10개의 광역동은 '작은구청'
      역할로 더 빠르게!!

      시정에 가지 않아도 광역동에서 즉시 처리
      (재난관리, 도시재생, 가로등 정비, 도로정비 등)

    • +
    • 28개의 현장민원실 운영으로
      주민 곁에 늘 함께!!

      통합되는 청사 = 현장민원실 + 주민 편익시설
      현장민원실 = 제증명 발급 + 복지서비스 제공

  • 일반동 청사는 현장민원실로 전환하여 제증명 및 복지서비스 업무를 유지하게 됩니다.
    • 제증명발급 : 등·초본,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어디서나 민원 등
    • 복지서비스 : 기초연금, 기초생활수급자 생계비 등 사회보장급여, 장애인등록, 화장장려금, 보훈명예수당, 위기가정 무한돌봄 신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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